국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 1.5조원…점유율 1위는 로얄캐닌

펫사료협회, 2022 국내 펫사료 시장 현황과 미래 설명회 개최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펫사료협회(회장 김종복)가 5월 20일(금) ‘2022 국내 펫사료 시장 현황과 미래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문경선 유로모니터 수석연구원이 강사로 나섰다.

국내 반려견·반려묘 사료 시장 규모 1.5조원

2025년, 반려묘 펫푸드 시장이 반려견 시장 ‘역전’ 예상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약 1.5조원이다. 개·고양이 건사료, 습식사료, 간식 매출을 합한 추정치다.

반려견 펫푸드 시장 규모는 약 8,959억원, 반려묘 펫푸드 시장 규모는 6,274억원이었는데, 반려묘 사료 시장의 성장률이 반려견보다 더 크다. 2025년이 되면 반려묘 사료 시장 규모가 반려견 사료 시장 규모를 앞설 것으로 예측됐다.

반려견 펫푸드 시장의 경우, 전체 시장의 72%는 건사료였고, 습식사료가 9%, 간식이 19%를 차지했다. 간식 시장은 5년 전보다 77%, 습식사료 시장은 5년 전보다 71% 성장했다.

유럽처럼 전체 반려견 펫푸드 시장에서 간식, 습식사료의 점유율이 점차 커질 것이라는 게 유로모니터의 전망이다. 서유럽의 반려견 사료 시장의 경우, 건사료가 절반, 습식사료·간식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반려묘 펫푸드 시장의 경우, 전체 시장의 62%가 건사료였고, 습식사료가 20%, 간식이 18%를 차지했다. 고양이 펫푸드 시장도 유럽처럼 습식사료의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서유럽 반려묘 사료 시장의 경우, 습식사료의 점유율이 58%에 육박한다.

반려견, 반려묘 펫푸드 시장점유율 1위는 모두 ‘로얄캐닌’

반려견 펫푸드 시장과 반려묘 펫푸드 시장에서 로얄캐닌이 모두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반려견의 경우 로얄캐닌이 1위, 네츄럴코어가 2위, ANF가 3위를 차지했다. 힐스는 9위, 프루너스는 10위였는데, 동물병원으로만 유통되는 프루너스의 점유율이 점차 감소 중이다.

프루너스의 반려견 펫푸드 시장점유율은 2019년 7위에서 지난해 10위로 떨어졌는데 이에 대해 문경선 연구원은 “(펫푸드 시장 유통에서) 동물병원의 채널 약화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려묘 펫푸드 시장에서는 로얄캐닌이 1위, 캣츠랑이 2위, 챠오츄르가 3위를 차지했다. 길고양이 사료로 각광 받는 캣츠랑이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간식인 챠오츄르의 강세도 눈여겨볼 만하다.

내추럴발란스가 7위, ANF가 8위, 마즈의 뉴트로와 위스카스가 각각 9~10위를 차지했다.

국산 프리미엄 사료 브랜드의 약진

문경선 연구원은 “무조건 수입브랜드만 찾는 분위기는 없어진 것 같다”며 하림펫푸드의 약진을 언급했다.

2021년 기준 하림펫푸드는 반려견 펫푸드 시장에서 7위, 반려묘 펫푸드 시장에서 6위를 차지했다. 국산 프리미엄 사료 브랜드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는 게 유로모니터 측의 판단이다.

국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 1.5조원…점유율 1위는 로얄캐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