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로 백신 만든다` 포항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설립

식물백신 생산시설 구축, 바이오벤처 연구·산업화 지원..가격 허들이 관건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조감도

농림축산식품부가 동물용 식물백신(그린백신) 생산 지원을 위한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를 건립했다. 경북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일원에 구축된 센터는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식물백신은 식물이나 식물세포를 기반으로 백신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식물 종자에 백신 항원의 유전자를 재조합하여 재배하는 방식이다. 일종의 유전자재조합 백신인 셈이다.

농식품부는 감염병 대응 백신, 반려동물 치료제, 인체 희귀병 치료제 연구에 식물백신 기술이 활용된다는 점에 주목해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했다.

지자체 공모를 거쳐 포항을 사업지로 선정, 2018년부터 국비 60억원을 포함한 177억원을 투입했다.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내에 들어선 센터는 연면적 4,695㎡ 규모에 동물용 백신생산시설(KvGMP), 식물공장, 동물효능평가시설 등을 갖췄다.

바이오앱, 툴젠, 지플러스생명과학, 진셀바이오텍, 바이오컴 등 입주기업 간에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식물 기반 의약품, 기능성 소재, 식물백신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 안형근 종자생명산업과장은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를 기반으로 식물을 이용한 동물백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신변종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내 출시된 동물용 식물백신 있지만..가격이 허들

국내에서도 바이오앱이 개발한 식물 생산 돼지열병 마커백신이 2019년 검역본부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백신 접종과 야외주 감염을 감별할 수 있는 마커 기능이 있긴 하지만, 기존 돼지열병 백신에 비해 가격이 훨씬 비싸다는 점이 한계로 지목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직 사람이나 동물에게 유용하게 활용되는 식물백신이 없다는 것이 한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면서 “식물백신 생산이 기존 종란 등에 비해 조금 빠를 순 있지만 큰 의미를 두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식물로 백신 만든다` 포항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설립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