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주는 구속됐는데‥용인 사육곰 또 탈출

반달가슴곰 5마리 탈출..동물보호단체 ‘용인 사육곰 농장주 강력 처벌’ 탄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용인 소재 사육곰 농장에서 반달가슴곰 5마리가 탈출했다. 몇 달 전 탈출 소동을 빚었던 농장과 같은 곳인데, 해당 농장주가 구속된 후 관리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곰보금자리프로젝트, 녹색연합,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자유연대 등은 구속된 농장주의 엄중 처벌을 촉구하며 연대 탄원 운동을 벌이고 있다.

다시 탈출 소동이 벌어진 용인 사육곰 농장
(사진 : 곰보금자리프로젝트)

22일 반달가슴곰 5마리가 탈출한 곳은 16마리를 사육하던 용인 소재 사육곰 농장이다. 지난 7월에 사육곰 탈출 소동이 벌어졌던 농장과 같은 곳이다.

농장주 A씨는 당시 실제로는 1마리가 탈출했던 상황을 2마리가 탈출한 것처럼 허위로 신고한 혐의로 고발됐다. 불법 도축한 사실을 숨기려 허위증언을 했다는 것이다.

경찰조사에서도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지난달 A씨는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A씨가 구속되면서 남은 사육곰들의 관리 문제가 이어졌다. A씨는 용인뿐만 아니라 여주에도 79마리의 곰을 사육하고 있었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주인 없는 곰들에게 먹이를 급여하는 등의 업무를 야생생물관리협회에 위탁했지만, 4개월여만에 탈출 소동이 다시 벌어졌다.

곰보금자리프로젝트 측에 따르면, 탈출한 곰 5마리 중 2마리는 철창 안 사육장소에 머물렀다. 나머지 3마리 중 1마리는 포획 과정에서 사살됐다.

곰보금자리프로젝트, 녹색연합,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자유연대는 구속된 농장주 A씨의 강력한 처벌을 주장하며 탄원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탄원서명 하러가기).

이들은 “농장주 A씨는 6년간 37마리의 곰을 불법 증식하고, 사육곰 불법 도살·취식 혐의로 재판을 받는 와중에도 보란 듯 불법도살을 자행했다”면서 “불법·탈법 행위가 적발될 때마다 반복된 솜방망이 처벌이 범죄를 오히려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남겨진 사육곰에 대한 관리 문제도 지목했다. 곰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문제가 다수 확인된 데다 노후한 케이지로 인해 안전 사고 위험도 높다는 것이다.

먹이 급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예민해진 곰들이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전했다.

이들은 “뒤늦게나마 환경부가 방치된 사육곰 대책 마련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사안이 시급한 만큼 보다 발 빠르게 노력해달라”면서 “동참해주신 탄원서명은 농장주의 강력 처벌을 위해 제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서현 기자 dbstjgus981218@gmail.com

농장주는 구속됐는데‥용인 사육곰 또 탈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