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는 왜 동물복지를 알아야 하는가

손서영 대한수의사회 동물복지위원회 위원, 인천시수의사회 연수교육 강의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손서영 대한수의사회 동물복지위원회 위원(사진)이 6일(일) 열린 2022년 인천시수의사회 2차 연수교육에서 동물복지를 주제로 강의했다.

건국대 수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수의대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손서영 수의사는 서울 강남에서 진료수의사 생활을 하다가 에든버러 수의과대학으로 떠나 동물행동학·동물복지 과정을 마쳤다.

7년 전 전남 장흥으로 내려와 유기견 출신 32마리와 함께 생활하며, 올해 2월 시골 마을에서 작은 동물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손서영 수의사는 “우리나라에서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매우 커졌는데 아직 실체가 없는 빈 껍질 같은 느낌이 있다”며 학문(동물복지학)을 중심으로 동물복지의 역사와 개념, 동물권과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수의사는 동물로 수입을 창출하는 직업이자 교육자, 동물복지 당연히 알아야”

손 수의사는 특히 수의사가 동물복지를 알아야 할 이유를 강조했다.

우선 수의사는 동물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동물을 이용해 수입을 창출하는 직업인 만큼, 그 누구보다 동물복지에 관심을 갖고 동물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만약, 국민이 동물(복지)에 관심을 두지 않으면 수의사 직업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또한, 동물복지를 위해 오직 수의사만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 복지(welfare)를 위해서는 고통으로부터의 자유가 필수다. 그런데, 동물의 고통을 줄이는 역할은 수의사만 할 수 있다.

수의사는 교육자 역할도 한다. 수의사는 상담자이자 교육자적인 입장에 서게 되는데, 동물학대 등 동물복지 관련 문제에 봉착했을 때 보호자 및 다른 사람에게 전문가로서 잘 조언해야 한다. 손서영 수의사는 “수의사 한 명 한 명이 동물복지를 알려주는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물복지는 수의사의 윤리적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준다.

수의사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진다. 치료비용 때문에 동물의 안락사를 요구하는 보호자, 주인에 의한 학대가 의심되는 동물환자, 개의 성대수술·고양이의 발톱제거 수술 요구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윤리적 딜레마를 접할 때 동물복지가 판단의 기준이 된다는 게 손 수의사의 판단이다.

손서영 수의사는 “수의사가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가 많은데 그때 동물윤리와 동물복지가 중심축이 되어야 한다”며 “윤리적 의사결정에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옳은 결정을 위해 동물복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동물복지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이 커지는 것도 중요한 변화다.

손서영 수의사는 “최근 동물복지가 트렌드가 되고 있다. 동물을 좋아하는 일부 사람들이 외치는 기호적인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관심을 갖는 당연한 이슈가 되어가고 있다”며 “동물복지가 감성적 이슈가 아니라 사회적 이슈가 되어가는 만큼 수의사도 꼭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수의사는 왜 동물복지를 알아야 하는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