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MIS 엽경아·이려 수의사, 중국 CAAV 학술대회 초청 강의


5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왼쪽부터) 이려, 엽경아 수의사

한국수의최소침습의학연구회(KVMIS)의 엽경아 수의사(고려동물메디컬센터 심장센터장)와 이려 수의사(샤인동물메디컬센터 외과원장)가 12~14일(월~수) 중국에서 열린 중국축목수의학회(CAAV) 9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 초청되어 강의했다.

CAAV(Chinese Association of Animal science and Veterinary medicine)는 1936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중국에서 가장 오랜 학술 단체 중 하나다. 현재 38개의 지부에 6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엽경아, 이려 수의사의 초빙은 중국농업대학 수의과대학 Shi Hao 교수를 통해 이뤄졌다. Shi Hao 교수는 지난해 8월 교토에서 열린 VES(수의내시경학회)에서 두 강사를 보고 이번 학회에 초청했다.

두 수의사 이외에도 미국의 Chick weisse(미국수의외과전문의), Rosanne Peters(미국수의내과전문의(신경)), Kate Myrna(미국수의안과전문의), 캐나다의 Jeff Biskup(미국수의외과전문의), 홍콩의 Jamie Fu(MANZCVS(소동물외과)) 등 전 세계 유명 연자가 강의를 진행했다.

엽경아 센터장은 13일(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최소침습수술을 주제로 하루 종일 강의했다. 통역은 이려 원장이 맡았다.

1교시는 흉복강경 기본강의였다. 엽 센터장은 술기에 집중하다 보면 환자를 잃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마취와 생검, 중성화 등의 기본 술기를 소개했다. 2교시에서는 흉강경과 종격동 종괴를 다뤘고, 점심시간 이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는 advanced MIS(minimally invasive surgery)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특히, 유미흉과 PSS(portosystemic shunt)에 대해서는 병인론부터 진단과 일반술기, 흉복강경 술기에 대해 깊이 있게 다뤘다.

이후 KVMIS 유튜브 채널 동영상을 소개하며 부신종양 환자에서 부신·신장 절제술, 간엽의 hilar resection 술기, 일반적인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subserosal dissection 및 담도개통성확보 술기, 흉선종 제거 등의 최소침습수술을 영상과 함께 설명했다.

엽경아 센터장은 “긴 시간동안 하나의 주제로 진행하여 다소 지루할까봐 걱정을 했는데 많은 선생님들이 떠나지 않고 들어주셔서 감사했다”며 “청중 중에는 연부조직 수술과 흉복강경을 다룬지 오래 된 교수님도 계셨다. 그분들이 첨언도 해주시고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아주 보람차고 기분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강의를 중국어로 잘 통역해준 이려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KVMIS 멤버들의 자료들도 많은 도움이 됐다. 멤버들의 술기를 소개하는 것도 아주 즐거웠다”며 “강의도 듣고, 나의 지식과 경험을 나눌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려 원장은 “한중 강의 통역은 수의학적인 지식 외 강사와 통역자의 호흡도 중요하다”며 “엽경아 선배님의 강의는 워낙 위트있고 재미있는데 통역 과정에서 그 위트를 100% 전달할 수 없는 것이 아쉬웠다”고 밝했다.

14일(수)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는 이려 원장의 부신과 담낭 수술 강의가 진행됐다. 이려 원장은 유창한 중국어로 통역 없이 알찬 강의를 펼쳤다.

부신과 담낭질환의 일반 개복수술과 복강경 수술, 합병증과 장기관리까지 깊이 있는 내용을 다뤘다.

이려 원장은 “최근 몇 년간 많은 컨퍼런스를 다니면서 배운 것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느라 바빴다. 그 지식들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까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발표하고 설명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그런 면에서 이번 강의 기회가 소중했다.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 명이든 몇십 명 몇백 명이든 수강자 수와 무관하게 충분히 그 가치가 있었다”며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더 강의를 잘할까라는 고민을 가득 채우게 됐다”고 덧붙였다.

KVMIS 엽경아·이려 수의사, 중국 CAAV 학술대회 초청 강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