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우 고양이수의사회 5대 회장 취임, 김지헌 전임 회장 명예회장 위촉
KSFM, 회장 이·취임식 및 정기총회 진행..2월 28일~3월 1일 컨퍼런스 개최
한국고양이수의사회 회장 이·취임식에서 박찬우 5대 회장이 취임하고, 김지헌 3~4대 회장이 이임했다. 함께 열린 총회에서는 6명의 신규이사가 위촉됐다.
2026년 KSFM 컨퍼런스는 2월 28일(토)~3월 1일(일) 열린다. 한국고양이전문임상의 인증준비위원회는 인증위원회로 개편된다. 2028년 첫 번째 인증 시험을 시행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고양이수의사회(KSFM, 회장 박찬우)가 11일(일)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회장 이취임식 및 2026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3~4대 회장으로서 6년간 협회를 이끌었던 김지헌 회장(24시잠실ON동물의료센터 원장)이 이임하고, 박찬우 5대 회장(24시 글로리 동물병원 원장)이 공식 취임했다.
전임 이사진에게는 감사패가 전달됐고, 신규 이사진에게는 위촉패가 수여됐다.
이날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김지헌 전임 회장은 “총무이사 및 회장으로 12년간 고양이수의사회 활동을 했다”며 “여기 계신 모든 분이 함께 노력해 주셔서 한국 고양이임상 시장과 고양이 산업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해 주시고 응원 및 격려를 해주신 동료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고양이수의사회의 새로운 시작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선배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총무이사 3년, 총무이사 6년을 거쳐 회장으로 취임한 박찬우 제5대 회장은 “한국고양이수의사회는 그동안 매년 끊임없이 성장해 왔다”며 “여기 계신 이사님들이 모두 함께 노력해 주셨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고양이수의사회는 더욱 성장할 기회가 많다”며 “새로운 집행부도 많이 응원해 주시고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대 집행부는 박찬우 회장, 박자실 감사, 이기쁨·조우재·김명철 부회장, 고희곤·김선용·이진수·이나영·나응식 자문위원을 비롯해 7개 위원회별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총회에서 최혜현(잠실ON동물의료센터), 정민영(시유동물메디컬센터), 김수정(다솜고양이메디컬센터 금정점), 유지수(SD동물의료센터), 최성영(FM동물메디컬센터), 김기웅(안양본동물의료센터) 6명의 신규이사도 위촉했다.
새 집행부는 ‘재정 안정화’, ‘사회적 인식 개선’, ‘전문 교육 강화’ 3가지를 목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2월 28일~3월 1일 2026년 컨퍼런스 개최
한국고양이전문임상의 인증위원회 발족 및 디팩토 선정 예정
지난해 한국고양이수의사회(KSFM)는 컨퍼런스 개최, 중국 동서부소동물임상수의학회 참가 및 아시아고양이수의사회 창립 주도, 통영시와 업무협약, 대만고양이수의사회·수의내과학회 참여, 아시아소동물수의전문의컨퍼런스(ASASVC) 참석, FASAVA2025 콩그레스 참석 및 한국수의종양의학연구회(KVOS)와 업무협약, 일본고양이수의사회(JSFM) 참석, KSFM과 함께하는 진로 상담 개최, 재미한인수의사회(KAVS) 총회 참가, 심화강의 진행 등의 활동을 펼쳤다.
올해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간다.
우선, 2월 28일(토)~3월 1일(일) 이틀간 ‘미래를 준비하는 고양이 의학’을 주제로 2026년도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KSFM Conference)를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세계고양이수의사회(iCatCare, 구 ISFM) 자문위원이자 ISFM/AAFP 컨센서스 가이드라인 저자인 Sam Taylor 수의사, iCatCare 수의사 커뮤니티 담당자인 Yaiza Gómez Mejías 수의사, 미국수의영양학전문의 과정을 수료한 최기정 수의사가 연자로 초청됐다. 국내 유명 교수 및 임상가들의 강의도 마련됐다.
지난해 처음 진행되어 관심을 받은 ‘고양이 희귀 임상 케이스 공유 세션’과 예비수의사 대상 ‘KSFM 고양이 임상퀴즈대회’도 규모를 더욱 확대해 진행한다.
한국고양이전문임상의 추진 계획도 관심을 받았다.
한국고양이수의사회는 지난 2024년, 한국고양이전문임상의 인증준비위원회(KRVS CPC)를 발족하고 2년간 해외 전문의·인증의 제도 확인, 해외 자격 취득, 해외 전문가 자문 등으로 우리나라 제도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고민해 왔다.
올해는 인증준비위원회를 인증위원회(KRVS CC)로 개편하고, 디팩토(De facto Invited Specialist)도 선정할 계획이다. 빠르면 2028년 첫 인증시험을 시행하는 것이 위원회의 목표다.
한국고양이전문임상의 인증위원회는 2026년 컨퍼런스 현장에서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