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에 동물복지·연구윤리 반영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 발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림축산식품부가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 책자를 발간·배포한다고 16일(금) 밝혔다.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는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연구자들이 동물실험을 계획할 때 동물복지와 연구윤리를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물실험계획 수립 단계부터 불필요한 고통을 최소화하는 윤리적 동물실험을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동물실험계획 단계별 핵심 가이드 ▲동물실험계획 유형별 작성 가이드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사례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실험 목적의 타당성 검토부터 실험동물의 사용 수, 고통 경감 방안, 인도적 종료 기준 설정 등 동물복지와 직결되는 주요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동물실험의 고통등급을 명확히 소개하고 여러 사례를 제시하여 연구자들이 동물실험을 계획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3Rs 원칙을 적용할 수 있도록 대안을 찾아볼 수 있는 정보원과 검색식도 제공한다.

농식품부 주원철 동물복지정책국장은 “동물실험은 과학적 필요성과 함께 실험동물의 생명과 복지를 존중하는 윤리적 책임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며 “이번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가 연구 현장에서 실험동물 복지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는 국내 모든 동물실험시행기관의 동물실험윤리위원회에 배포될 예정이다.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운영시스템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동물실험에 동물복지·연구윤리 반영 ‘동물실험계획서 작성 길라잡이’ 발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