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VC 2017-역학] 소동물 임상수의사들도 역학을 알아야 한다

아우로라 빌라로엘 미국수의예방의학전문의(DACVPM)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8월 28일부터 31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릴 2017 인천 세계수의사대회에서는 각 축종별 임상과 공중보건, 동물복지, 교육 등 수의학 전반을 아우르는 255개 특강이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90여명의 국내외 연자들이 방한하는데요, 데일리벳이 세계수의사대회 주요 연자와 강연을 미리 소개하는 시리즈를 마련했습니다.

역학/공중보건 세션에 초청된 아우로라 빌라로엘 박사(Dr. Aurora Villarroel)는 수의역학 연구의 기초설계와 여러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임상수의사들을 위한 역학정보 활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170512 wvc_villarroel

역학(Epidemiology)은 흔히 가축이나 야생동물을 다루는 수의사의 영역으로 여겨진다. 질병이 집단들 속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다루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동물 임상수의사들도 그들의 환자가 여러 집단들과 상호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려면 역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테크닉에 익숙해져야 한다.

사실 소동물 수의사들이 대동물 수의사에 비해 역학적인 정보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가축은 한 농가 안에서 거의 비슷한 동거축들과 접하는데 반해, 반려동물은 개방된 집단과 접촉하기 때문이다. 산책하면서도 다른 동물들을 만난다. 멀리 여행을 다녀오기라도 한다면 절대 걸리지 않을 것 같았던 타지역의 풍토병에 노출될 수도 있다.

때문에 동물병원 수의사들은 질병발생을 예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역학적 개념과 테크닉을 갖춰야 한다. 대동물에 비해 소동물에서 백신을 보다 반복적으로 접종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눈에 보이는 전염병 외에도, 수의사들은 매일 은연 중에 역학적 개념을 활용하고 있다.

병원에 매번 반복하는 TPR도 ‘위험요소와 결과평가’라는 역학적 개념을 적용한 검사다. 체온을 측정할 때도 수의사들은 ‘정상범위’를 기준으로 범위 내인 지, 높은 지, 낮은 지를 평가한다. 가령 체온이 평균 이상으로 높다면 감염이나 열사병, 배란기 등을 의심할 수 있는 다른 증상이 있는지 체크해보게 된다.

이때, 우리가 ‘체온의 정상범위’를 아는 이유는 누군가 연구를 통해 ‘정상상태가 무엇인지’ 결정하고 대조군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체온 상승이 감염이나 열사병 등과 연관된다는 것도 누군가 어떠한 종에서 연구한 결과인 것이다.

이처럼 특정 위험요소와 결과가 어떻게 연관되는지 평가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역학의 원형이다.

 
임상수의사들은 나이, 품종, 사육환경, 식이 등 잠재적 위험요소들을 체크한다. 당장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험요소와 질병들을 미리 알면 보호자와 함께 예방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품종이나 나이처럼 어쩔 수 없는 요소라면, 그 영향을 낮추기 위한 완화조치를 선택할 수도 있다.

고령, 비만은 근골격계 질환의 위험인자다. 따라서 고령이면서 비만인 환자를 만나게 되면 앞으로 질병이 나타날 가능성과 그 심각성을 고려해 식이조절을 권하곤 한다. 이것이 일상적인 진료에서 활용하는 역학이다.

 
수의사들이 진료현장에서 역학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전문용어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련 요소들을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언제 응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이들 요소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할 예정이다.

질병 케이스를 어떻게 규정하고 제대로 비교할 수 것인지, 위험요소들은 무엇인지, 이들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등을 포함한다.

연구논문들을 어떻게 읽고, 진단 특이도·민감도 등 관련 정보를 어떻게 뽑아낼 수 있는지도 다룬다. 우리가 찾는 정보를 연구결과에서 이해하려면, 일단 그 연구의 디자인이 제대로 됐는지부터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170414 wvc theme

아우로라 빌라로엘 역학 강좌 : 2017년 8월 30일(수)

– 기본 역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

– 사례 정의 및 연구 단위 선택, 역학 연구의 기초

– 질병 원인과 질병 위험인자의 차이점 이해

– 역학 연구 설계법: 목적 및 시기별 적용 방법 이해

아우로라 빌라로엘 역학 강좌 : 2017년 8월 31일(목)

– 진단 테스트의 민감도와 특이도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실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유행 역학조사: 기본 스텝

2017 인천 세계수의사대회 강의일정 보기-한국어 버전(클릭)

2017 인천 세계수의사대회 사전등록 및 관련 정보 더 보기(클릭)

[WVC 2017-역학] 소동물 임상수의사들도 역학을 알아야 한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