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젖소 유방염 조심하세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촌진흥청, 착유 시 철저한 위생관리 당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최근 장마와 무더위로 인해 젖소 유방염이 늘고 있다며, 원유품질 저하 및 피해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유방염은 포도상구균 등의 전염성 유방염과 대장균, 연쇄상구균 등의 환경성 유방염으로 구분되며,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환경성 유방염 원인균의 증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위생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유방염 발생확률이 높아진다.

유방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축사 환경관리와 건유 및 착유우 관리, 사료 영양수준 조절과 위생적인 착유 등에 신경을 써야 하며, 축사 바닥은 최대한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또 청결하고 시원한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급수조도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전염성 유방염의 전파는 주로 오염된 손과 착유기구 등에 의해 이뤄지므로, 착유자는 고무장갑을 착용해 '손을 통한 세균 전파'를 막아야 하며, 유방 세척 전에 우유를 2~3줄기 짜서 유두공에 묻어 있는 이물질과 오염된 우유를 제거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 정영훈 연구사는 "최근 고온다습한 기후에 면역기능이 떨어져 유방염 원인균에 감염이 잘 될 수 있다"며 "환기를 잘 해 쾌적한 우사 환경을 유지하고 적정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름철 젖소 유방염 조심하세요`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