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수의사회, 백신 가이드라인 다각도 조망 `10월 발표할 것`

백신업계·학계 초청 백신 가이드라인 논의..개체별 맞춤형 백신접종 필요 지적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50920 ksfmvaccine2

한국고양이수의사회(KSFM, 회장 김재영)가 국내 고양이 백신 가이드라인을 두고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이수의사회는 오는 10월 광주에서 열릴 정기 컨퍼런스에서 가이드라인 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고양이수의사회는 9월 20일 서울 ING오렌지타워에서 열린 정회원 대상 열린강의에 앞서 ‘고양이 백신 접종,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현창백 강원대 교수를 좌장으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고희곤 KAHA 학술위원장과 김용일(조에티스), 김종배(MSD), 윤명달(메리알) 등 백신공급업체 학술담당 수의사들이 패널로 참여했다.

국내에는 현재 수의사 단체가 권고하는 고양이 백신 접종 가이드라인은 없다.

해외에서 코어(Core)백신으로 분류되는 종합백신의 경우 초기 접종프로그램은 대동소이하지만 FeLV 등 기타 질병 백신의 접종 여부나 방법, 항체가 검사 실시 여부 등은 동물병원 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세계소동물수의사회(WSAVA)나 미국고양이수의사회(AAFP) 등이 권고하는 백신 가이드라인이 번역 유통되면서 국내 동물병원 백신접종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의사가 주체적으로 백신 접종환경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 고양이수의사회의 주장. 지난 4월 데일리벳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8%가 고양이 백신 표준화 필요성에 찬성한 바 있다.

 

국내 전염성 질환 실태에 대한 연구 필요해

이날 토론회에서는 초기 접종 프로그램 구성, 추가접종(부스팅) 간격, 접종 부위, 국낸 전염성 질병 유병률 조사 등 가이드라인 구성의 다양한 측면을 살폈다.

WSAVA는 각국의 수의사단체와 업계, 학계가 해당 국가의 전염성 질환에 대한 입증된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글로벌 가이드라인과 함께 고려하여 국가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의 전염성 질환 실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

당장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수의사 간 토론을 통해 권고안을 마련해야 하겠지만, 차후에는 영국이나 미국의 조사결과에 기반한 해외 가이드라인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국내 상황을 파악해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현창백 교수는 “업계와 동물병원, 학계가 함께 국내 반려동물 전염성 질환의 실태 연구사업을 마련해 국가에 제안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고양이 상황별 백신 적용법 달라야..유연한 가이드라인 만들어야

한 가지 스케줄로 짜여진 프로토콜보다는 각 고양이별 상황에 유연히 대처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형태를 취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고양이가 길냥이 출신인지, 모유를 충분히 섭취했는지, 생활환경이나 건강수준은 어떠한지 등에 따라 백신접종 빈도나 구성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A 다음 B 다음 C’ 방식의 프로토콜을 만들어 일괄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김용일 수의사는 “백신은 이미 ‘개별화된 의학’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정해진 프로토콜만 고집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내원 시 각 개체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짤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창백 교수는 “가이드라인은 가이드일 뿐”이라며 “수련 받은 수의사 각자가 환자의 상황에 따라 백신구성을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FISS 위험성..접종 부위 바꿀 수 있나

백신접종 부위 변경 가능성도 모색했다.

매우 낮은 확률이긴 하지만 고양이 백신접종 부위에서 종양이 발생하는 부작용(FISS)이 보고됐고, 현재 대부분 백신을 접종하는 등 부위는 종양 발생 시 제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다리나 꼬리 등 말단 부위의 접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고양이수의사회는 수술적 제거가 쉬운 말단부를 접종부위로 선택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접종 부위 변경을 고려하거나, 최소한 보호자에게 부작용 가능성을 고지하면서 옵션으로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반면 안전문제로 고양이의 진정이 필요할 것이라는 지적도 뒤따랐다.

코어 백신 DOI, 어떻게 볼 것인가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가장 많은 논의가 진행된 것은 백신의 면역지속기간(DOI)과 추가접종 간격 문제였다.

미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글로벌사 코어 백신제품의 DOI를 3년으로 옮기는 추세기 때문이다.

올해 5월 방콕에서 열린 WSAVA 콩그레스에서 WSAVA 백신가이드라인그룹 마이클 데이 위원장은 “코어 질병이 다수 발생하는 아시아 지역 임상수의사들에게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부스팅 간격을 좁혀야 한다’는 믿음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해외에서 DOI 3년으로 등록된 생독 백신은 3년마다 접종해도 방어력에 문제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마이클 데이 위원장은 당시 “지역의 발생상황을 고려한 논코어 백신의 경우 1년마다 보강접종해야 한다”며 “코어 백신의 3년 간격 접종도 매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반려동물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환경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 중인 코어질병(FHV-1, FPV, FCV) 종합백신의 DOI는 1년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날 업계 참석자들은 ‘업체는 공식적으로 등록사항에 기반해 제품 사용을 안내해야 한다’며 ‘3년으로 DOI를 연장하는 문제는 추가 실험 및 등록작업이 필요해 근시일 내로는 어렵다’고 전했다.

150920 ksfmvaccine1

고양이수의사회는 지난 3월과 이번 백신포럼 결과를 바탕으로 회원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오는 10월 18일 컨퍼런스에서 가이드라인 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 안을 발표한 이후로도 국내외 최신 관련 연구사항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는 방안이다.

김재영 회장은 “병원마다 다른 백신접종 프로그램으로 인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만큼 국내 상황에 기반한 백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적용함으로써 보호자 신뢰도를 높이고 수의사에 의한 전염병 관리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고양이수의사회, 백신 가이드라인 다각도 조망 `10월 발표할 것`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