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개 동물질병 담았다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 책자 발간

개, 고양이 질병 4종 등 총 9개 질병 새로 추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80116qia_diseases1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이 책자로 발간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국내 동물질병의 진단지침서인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을 12월 29일 개정하고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은 현장에서 문제시되는 동물질병에 대하여 진단법의 추가 및 보완이 필요할 때 개발·개선하고 있다. 지난 2014년 동물질병 진단지침과 표준검사법이 통합된 이후 2015년에 1회 개정을 한 바 있다.

검역본부는 이번 요령을 책으로 만들어 전국 동물질병 진단기관에 보급하고 있다.

특히, 이번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에는 개, 고양이 질병 4개 등 총 9개의 질병이 새롭게 추가됐다. 검역본부는 “최근 반려동물 질병에 대한 진단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 산업에 부응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진단요령에 새롭게 포함된 개, 고양이 질병은 ▲개디스템퍼 ▲개파보바이러스감염증 ▲고양이전염성복막염 ▲고양이범백혈구감소증 등 4개이며, 여기에 소바이러스성설사, 돼지인플루엔자 등 5개 질병도 추가됐다.

20180116qia_diseases

기존 질병 중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외 11종에 대한 진단법도 개선·보완됐다.

100여개 동물질병 진단요령 담겨

이번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에 담긴 동물질병 수는 총 100여개.

탄저, 기종저, 브루셀라, 유방염, 아까바네 등 소 질병 26개, 돼지열병, 오제스키, 돼지유행성설사, PRRS 등 돼지 질병 22개, 고병원성AI, 뉴캣슬병, 가금콜레라 등 가금 질병 14개, 말전염성자궁염 등 말 질병 3개, 우역, 웨스트나일열, 블루텅병,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해외전염병 23개, 낭충봉아부패병 등 꿀벌 질병 3개, 곰팡이독소 중독, 유기인계 농약 중독 등 중독성질병 6개, 개/고양이 질병 4개 등 100개가 넘는 동물질병에 대한 임상증상, 검사방법, 감별진단 목록 등이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구제역의 경우 축종별 동물질병 항목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 섹션으로 구성됐다.

소병재 검역본부 질병진단과장은 “이번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 개정을 통해 진단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은 검역본부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100여개 동물질병 담았다 `동물질병 표준진단요령` 책자 발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