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등록제 활성화 방안을 위한 대국민 의견수렴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0626registration1
정부가 동물등록제 활성화를 위해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동물등록제와 관련하여 의견이 있는 국민은 6월 6일부터 6월 26일까지 국민신문고 온라인 정책토론을 통해 동물등록제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다.

정부는 특별히 ▲동물등록제 등록이 활성화되지 못한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동물등록제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홍보 아이디어 수렴 ▲동물등록제와 관련된 등록절차, 등록방법 등 제도개선 의견 등 3가지 분야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정부는 2000년대 후반부터 일부 지자체에서 동물등록제를 시범사업으로 운영하다, 2013년부터 동물등록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했고, 2014년부터 의무 적용했다.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은 모두 의무 등록대상이다. 2015년말까지 등록된 반려견은 총 979,198마리이다. 문제는 해가 지날 수록 등록건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160518register1

2013년 48만 마리였던 한 해 등록건수는 2014년 19만 마리, 2015년에는 9만 마리로 떨어졌다. 정부는 “동물등록제의 신규등록이 감소하고 있는 만큼 등록제에 대한 대국민 홍보 및 정책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선에서는 동물등록제의 홍보 부족보다, 반려견을 등록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등록하지 않았을 때 얻는 불이익이 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일례로, 동물등록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지만, 실제 과태료가 부과된 경우는 수 백건에 불과하다. 

즉, 법적으로 의무사항이라는 점이나, 사랑하는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때 쉽게 되찾을 수 있다는 현재 홍보 방식은 반려견 보호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않는다.

이 때문에 국가 광견병 백신접종 지원과 동물등록을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이나 반려견 DNA 분석 시스템 등 신기술을 활용한 동물등록방법을 연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즉, 매년 봄, 가을마다 국가 예산지원으로 광견병 백신을 집중적으로 접종할 때 그 대상을 등록된 반려견으로 한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내장형 마이크로칩에 대한 부담감을 갖는 보호자들을 위해 혈액, 침 등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유전정보(DNA)를 동물등록 방법으로 활용하면 등록률을 높일 수 있지 않냐는 것이다.

현행 동물등록방법은 내장형 마이크로칩, 외장형 태그, 인식표 등 3가지. 하지만 외장형 태크나 인식표는 떼어버리면 그만이라 반려견의 유기행위를 억제하는 효과가 없고, 잃어버렸다 하더라도 인식표가 유실되면 주인을 적극적으로 찾아줄 수 없다. 

이같은 실효성에 대한 문제의식 덕분인지 내장형 마이크로칩 선택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31.5%, 2014년 29.5%에 그쳤던 내장형 비율은 지난해 55%로 높아졌다.

한편, 이번 ‘동물등록제 활성화 방안을 위한 대국민 의견수렴’은 누구나 국민신문고 정책토론 게시판(클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20일 오후 5시 현재까지 정책토론 조회 수는 56회에 그치고 있다.

토론 분야 : 국토/교통/농림/해양

기관 선택 :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등록제 활성화 방안을 위한 대국민 의견수렴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