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반려동물시장 특집③] 물고기가 개·고양이보다 많은 홍콩

물고기 32만 마리, 개 28만 마리, 고양이 19만 마리 사육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데일리벳에서 2016년 신년을 맞아 해외 각 국가별 반려동물 시장을 살펴보면 ‘글로벌 반려동물 시장 특집’을 진행합니다. 그 세 번째 주인공은 물고기가 개·고양이보다 많은 홍콩의 반려동물 시장입니다.

hongkong_pet2014
홍콩의 경우 높은 자녀 양육비와 생활비로 인해 결혼을 하고 나서도 아이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개, 고양이, 물고기 등 반려동물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반려견은 279,700마리, 반려묘는 194,000마리, 물고기는 323,900마리, 새는 16,300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반려동물용품에도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반려동물 케어에 필요한 사료, 목욕용품, 집 등 기본적인 제품 외에도 옷, 신발, 액세서리에도 관심이 많으며, 최근에는 사슴 녹용, 한약재 등이 포함된 프리미엄 사료·영양제 구입도 늘고 있다.

반려동물 시장의 프리미엄화 & 사료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홍콩의 경우 반려동물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인격적으로 대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프리미엄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홍콩에는 맞벌이 가족이 많아 반려동물을 산책시키고 돌봐주는 전용 도우미도 많으며, 도로가 비교적 좁고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적 특성상 반려동물용 고급유모차 수요도 큰 편이다.

KOTRA 홍콩 무역관 측은 “홍콩의 경우 프리미엄 반려동물용품 중 특히 사료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진다”며 “2009년에서 2014년 사이 프리미엄 사료시장이 24%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4년 기준으로 개 사료시장은 전년 대비 5%, 고양이 사료시장은 10% 성장했다”고 밝혔다. 

반려동물 사료시장은 홍콩 전체 반려동물용품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반려동물 사료 판매액은 6억 3600만 홍콩달러였으며, 2014년은 6억 9600만 홍콩달러였다. 2013년 기준 사료시장 1위는 Pedigree(33.8%), 2위는 힐스(12.1%), 3위는 로얄캐닌(11.7%)이 차지했다.

반려동물 헬스케어 제품의 판매 증가도 눈여겨 볼만 하다.

2013년 기준 반려동물용 헬스케어 판매액은 755만 홍콩달러였으며, 2014년에는 825만 홍콩달러로 전년 대비 6.5%성장했다.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치석토이, 치아 건강을 위한 개껌, 칼슘 함유 사료, 눈 건강에 좋은 사료 등 건강기능제품의 판매액도 484만 달러에서 523만 달러로 8% 증가했다.

hongkong_pet2홍콩에는 400개 이상의 반려동물용품점이 있으며, 주요 유통경로는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KOTRA 홍콩 무역관 측은 “프리미엄 반려동물용품 시장은 대부분 창의적인 디자인과 품질이 높은 해외 브랜드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므로 한국 기업의 대홍콩 수출을 위해서는 해외 브랜드 제품과 경쟁 가능하도록 독특한 디자인이나 기능성을 앞세운 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칼슘, 한약재 등이 첨가된 영양이 풍부한 사료나 보온성이 뛰어나고 디자인도 다양한 의류 및 액세서리는 지속적인 인기를 구가할 것이며, 반려동물의 건강과 생활을 고려한 맞춤제품과 서비스가 주목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온라인 시장을 통한 반려동물용품 유통이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KOTRA 측은 “홍콩 내 프리미엄 반려동물용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유명 해외 브랜드 제품을 더 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저렴하면서 질이 좋은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춘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략이 주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본 자료의 원 저작권은 KOTRA & Globalwindow.org에 있습니다. 글로벌 반려동물시장 특집④편은 1인당 반려동물 보유 비율이 EU국가 중 최고 수준인 체코입니다.

[글로벌 반려동물시장 특집③] 물고기가 개·고양이보다 많은 홍콩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