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코와 이집트에 동물용의약품 수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2019년도 글로벌 동물용의약품 워크숍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523kahpa_egypt morocco1

한국동물약품협회가 동물용의약품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이집트와 모로코 등 북아프리카 2개국을 대상으로 5월 20일부터 24일까지 ‘국가 간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진행했다.

동물약품협회 측은 북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도 축산시장 규모가 큰 이집트와 국내 제조업체에서 수출을 준비·진행 중인 모로코의 동물약품 인허가 담당자들을 초청했다.

이번에 한국을 찾은 관계자들은 ▲이집트 약품처 중앙 약품 관리국 동물약품등록과 Sama Salama 과장(약사), Meriam Maher(약사) ▲모로코 농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동물약품관리부 Dr. Darkauoui Sami 부장(수의사), Dr. Kabdi El Aounia 과장(수의사) 등 4명이었다.

이들은 농식품부와 검역본부를 방문해 한국의 동물용의약품 관리체계 등을 소개받고 연구시설을 둘러봤으며, (주)동방의 제조시설 견학을 통해 국내 최신 동물약품 제조시설을 파악했다.

23일(목)에는 초청 국가의 동물약품 산업 현황과 등록 시스템을 소개하기 위한 ‘2019 글로벌 동물용의약품 워크숍’도 진행됐다.

모로코 식약처 동물약품관리부 Dr. Darkauoui Sami 부장(수의사)
모로코 식약처 동물약품관리부 Dr. Darkauoui Sami 부장(수의사)

이집트 대동물 약 2100만 두 수…의약품 등록 가이드라인 명확히 파악 필요

이집트 중앙의약관리청(CAPA, Central Administration of Pharmaceutical Affairs)의 Samah Salama(Head of veterinary registration department)가 먼저 이집트의 동물용의약품 인·허가 체계와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이집트에는 약 2,100만 두의 대동물(면양 5.8백만 두, 소 5.4백만 두, 버팔로 4.4백만 두, 염소 4.3백만 두 순)과 약 9억 5천만 두수의 가금이 사육 중이었다.

Salama에 따르면, 이집트에서는 6단계의 등록과정(1. 등록신청서 제출 2. 의약품 투여경로/제형 박스 체크 3. 상품명 제출 4. 과학적 근거 파일 제출 5. NODCAR(National Organization for Drug Control and Research, 국립 약물규제 연구기구) 파일, 안전성 파일 제출 6. 기술 위원회에 등록 서류 일체 제출)을 거쳐 동물용의약품 인·허가가 진행된다.

또한, 이집트의 동물용의약품은 시판허가증 발행 이후 10년의 허가 기간을 가진다고 한다.

모로코 동물의약품 시장 규모 약 1230억, 수입의약품 등록 시 추가 문서 제출해야

이어 모로코 식품의약품안전처 동물약품관리부의 Darkaoui Sami (Head of pharmacy and veterinary inputs division, 사진)가 모로코의 동물용의약품 관리 절차와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모로코의 동물용의약품 시장 규모는 총합 10억 모로코 디르함(Dirham)으로 한화로 대략 1,228억 수준이었다. 동물용의약품 시장의 98%를 산업동물 의약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면양이 2천만 두, 소가 약 3백 4십만 두 정도 사육되고 있다.

모로코에서는 동물용의약품 인·허가 신청서가 제출되면 농림부, 보건부가 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등록을 심의한 뒤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한다. 공동위원회가 반대 의견을 제시하면, 추가로 서류 보완을 해야 한다.

Sami 부장은 “수입 의약품의 경우 3년 이내 GMP 인증서와 제조사의 기획을 총괄하고 있는 마스터 파일을 비롯한 추가 문서의 제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5일간의 워크숍 일정을 마친 초청자들은 한국의 훌륭한 동물용의약품 관리 시스템과 우수한 연구 활동, 그리고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 동물용의약품 제조수준 외에도, 한국 측의 따뜻한 환대와 관심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것을 약속하고 국가별 동물약품 산업 간의 협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란 의지를 밝혔다.

한편, 한국동물약품협회는 2013년도부터 올해까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국가 간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7회째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모로코와 이집트에 동물용의약품 수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