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응급의학연구회와 함께한 서울시수의사회 2차 연수교육

4월 17일, 서수 3차 연수교육도 영양학회와 함께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0327kveccs_svma
서울특별시수의사회(SVMA, 회장 손은필)의 2016년도 제2차 수의사 연수교육이 한국수의응급의학연구회(KVECCS, 회장 이혜경)와 공동으로 개최됐다.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양 단체의 의견을 조율하는 등 ‘일’은 늘어났지만, 업체의 부담을 줄인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바람직했다는 평을 받았다.

서울시수의사회와 수의응급의학연구회는 이 날 일본 사이타마 동물메디컬센터의 신이치 카나조노(Shinichi Kanazono)원장을 강사로 초청해 ‘로컬에서 적용할 수 있는 Brain Emergency와 Acute Spinal Injury의 최신 치료방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200여명의 수의사들이 참가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신이치 카나조노 원장은 ▲Brain Injury시 Intracranial Pressure의 기본적인 원리 ▲외상성뇌손상과 두개내종양시 ICP관리요령 ▲급성척수외상시 최신 치료방법 등 총 3가지 강의를 진행했으며, 순차통역은 서울대 수의대 이인형 교수가 맡았다.

이외에도 서울시수의사회 반려동물행동학연구회의 동물행동학 미니팁 강의와 송하나 원장(아프리카동물병원)의 런치세미나도 함께 진행됐다. 반려동물행동학연구회 안상철 수의사는 ‘개의 정상행동과 의사소통’을 주제로 개의 의사소통 방법과 신체언어 , 청각신호, 후각신호, 청각신호 등을 설명했으며, 송하나 원장은 ‘수의 외과에서 하모닉(ETHICON Harmonic)초음파 수술기를 이용한 예’에 대해 강의했다.

shinichi kanazono
신이치 카나조노 원장

한편, 서울시수의사회는 앞으로도 다른 학술단체와 공동으로 연수교육을 개최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당장 4월 17일(일) 개최되는 제 3차 연수교육을 한국수의임상영양학회 콩그레스 형태로 함께 개최할 예정이며, 8월 27~28일 서울수의임상컨퍼런스에서도 다른 학술단체들이 참가해 학술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배려할 예정이다.

다른 학술단체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이 좋은 것 만은 아니다. 운영방식, 회원모집, 업체후원방법 등에 대해 두 단체 간 조율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편함도 많다. 

서울시수의사회 관계자는 “두 단체가 함께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이 일부 측면에서 불편한 점도 있으나, 학술대회 숫자가 늘어나면서 주말마다 쉬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는 업체들의 부담을 줄이고, 수의사 학술단체 간의 경쟁을 줄인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공동 개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수의응급의학연구회와 함께한 서울시수의사회 2차 연수교육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