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 손길로 새 생명 찾은 청주동물원 두루미 ‘두일이’ 가족

피 흘리며 알을 품은 ‘두일이’의 부성애..수술 끝에 새끼 두루미도 무사 부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60613crane2
부리를 다친 두루미 ‘두일이’ (사진 : 청주동물원)
피를 흘리면서도 알을 품고 있는 모습으로 발견됐다.

부리를 다쳐 죽음의 문턱에 섰던 두루미 가족이 새 생명을 얻었다. 청주동물원과 외부 동물병원의 협진으로 새끼 두루미도 무사히 태어났다.

2013년 청주동물원에서 태어나 올해 아빠가 된 수컷 두루미 ‘두일이’가 다친 것은 지난 4월 28일.

전날만해도 멀쩡했던 두일이는 당일 아침 부리가 부러져 피를 흘리는 모습으로 발견됐다. 동물원 측이 CCTV를 확인한 결과, 두일이는 사육장 철망에 부리를 끼어 부상당한 것으로 추정됐다.

청주동물원 신용묵 수의사는 “한창 알을 품던 기간이라 매우 예민해져 있던 상황”이라며 “옆 칸의 두루미들과 신경전을 벌이며 무리하게 비행하다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불행한 사고로 두일이 가족은 생명의 위기에 봉착했다.

윗부리 끝부분 13cm 가량이 떨어져 나가 연부조직과 신경이 그대로 들어난 두일이는 통증이 심해 제대로 먹을 수조차 없었다. 게다가 암수 부부가 교대로 알을 품는 두루미의 특성 상, 수컷이 생명을 잃거나 알을 품지 못하면 새끼들도 건강히 태어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담당 사육사는 “두일이는 시간이 갈수록 활력이 떨어져 하룻밤도 넘기기 힘들어 보였다”고 회고했다. 청주동물원 진료진은 두일이의 부리를 붙여주기 위해 긴급 수술을 시도하기로 결정했다.

160613crane3
수술 전 윗부리가 탈락해 연부조직이 그대로 드러난 모습(위)과
본시멘트로 탈락한 부리를 연결해 고정한 상태(아래, 사진 : 조규만외과동물병원)

청주동물원 동물병원∙조규만외과동물병원 협진..본시멘트로 부리 고정 성공

동물원의 동물들은 반려동물과는 달리 뼈나 부리가 부러져도 정형외과적으로 치료하기가 쉽지 않다. 마취나 수술 과정 자체도 어렵고, 수술 후 깨어난 동물이 적응하지 못해 고정해둔 장치가 망가지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수술을 위해 청주동물원은 조규만외과동물병원과 협진에 나섰다. 청주동물원 김정호 수의사는 “동물원 내 수의사가 동물들의 전반적인 진료를 담당하지만, 흔치 않은 정형외과 케이스라 전문성이 더욱 요구됐다”고 설명했다.

조규만 원장과 동물원 진료진은 두루미의 해부학적 특성과 두일이의 상태를 고려해 수술계획을 수립했다. 떨어져 나간 부리 끝을 다시 맞춘 후 본시멘트(Bone Cement)로 고정시키는 방법을 선택했다.

조규만 원장은 “반려견의 인공고관절 수술(THR)에서 생체친화적 소재인 본시멘트로 인공관절을 고정한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부리의 모양을 최대한 유지하되 봉합사, 멸균거즈, 핀 등을 활용해 본시멘트의 고정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160613crane1
생명을 되찾은 두일이 가족. 맨 오른쪽의 두루미가 두일이다.
수술이 성공해 가운데 새끼 두 마리도 무사히 부화했다.

수술 끝에 건강 되찾은 두일이..새끼 두루미도 무사히 태어나

수술은 밤 11시부터 새벽 1시를 넘어서까지 이어졌다. 다행히 결과는 성공적. 두일이는 다음날부터 바로 먹이를 먹고 알을 품는데 성공했다. 본시멘트 고정장치도 잘 유지되고 있다.

신용묵 수의사는 “처음에는 살아 있는 먹이를 잡아먹기 어려워했지만 한달 여가 지난 지금은 정상 두루미와 별반 다르지 않을 정도로 회복됐다”고 말했다. 조규만 원장은 “통증을 줄이고 감염을 막으면서 부리가 치유될 시간을 벌어주고자 한 수술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약 일주일 뒤인 5월 5일 새끼 두루미 2마리가 알에서 태어났다. 당일 밤 수술이 세 생명을 살려낸 것이다.

김정호 수의사는 “4월 28일 두일이는 피를 흘리면서도 알을 품고 있었고, 두일이가 수술 받는 동안 암컷 두루미는 먹이도 거른 채 알을 품으며 계속 울었다”며 두루미의 모성애에 감동했다고 덧붙였다.

조규만 원장은 “앞으로도 동물원 동물들이 건강과 생명을 되찾을 수 있도록 힘 닿는 데까지 돕겠다”고 전했다. 

한편 청주동물원은 지난 2014년 환경부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선정돼 삵 등의 멸종위기동물의 보전을 위해 연구 및 번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천연기념물인 두루미도 서식지외 보전사업 대상이다. 

수의사 손길로 새 생명 찾은 청주동물원 두루미 ‘두일이’ 가족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