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동물학대는 인간에 대한 폭력으로 이어진다:프시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weeklyvet162card_1

지난 8월 20일 수원의 한 공원에서 못이 박힌 강아지 간식이 발견되어 논란이 됐습니다. 6월에는 서울 서초구의 한 공원에서 산책 중이던 반려견이 독극물로 추정되는 음식을 먹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최근 한 뉴스에는 닭고기에 쥐약을 섞어 동네 길고양이들에게 준 남성이 동물보호단체에 고발당한 사건이 소개됐는데, 해당 남성은 2년 전 같은 혐의로 벌금형을 받은 적이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동물보호법 제8조(동물학대 등의 금지)에 의해, 도구·약물 등 물리적·화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상해를 입히는 행위를 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데, 왜 동물학대 행위는 점점 다양해질까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우리나라에서 동물학대 행위로 처벌받은 경우를 분석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출간된 <동물학대의 사회학 – 동물학대 연구는 왜 중요한가?>에 따르면, 동물학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인간폭력과 연계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고 합니다.

<동물학대의 사회학>에는 ▲동물학대와 인간폭력의 연계(가정폭력과 동물학대의 관계, 여러 형태의 폭력 및 반사회적 행동과 동물학대의 관계) ▲링크(연결성) 가설(동물학대로 시작되는 사람들의 폭력은 이후 인간을 향한 폭력으로 발전) 등의 챕터가 담겨있습니다.

위클리벳 162회에서 점점 다양해지는 동물학대 행태와 미흡한 처벌, 그리고 동물학대와 인간폭력의 연계성을 알아봤는데요(위클리벳 162회 다시보기), 이를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 프시케에서 카드뉴스로 제작했습니다.

weeklyvet162card_2

weeklyvet162card_3

weeklyvet162card_4

weeklyvet162card_5

weeklyvet162card_6

weeklyvet162card_7

weeklyvet162card_8

weeklyvet162card_9

weeklyvet162card_10

card_weeklyvet specialist14
    

위클리벳 다시보기(클릭)

프시케 페이스북 페이지(클릭)

    

[카드뉴스] 동물학대는 인간에 대한 폭력으로 이어진다:프시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