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양정환 한국수의외과학회 신경외과분과위원회 위원장

˝장벽을 허물고, 오픈 마인드로 열심히 분과위원회 이끌 것˝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6일(일)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2015 한국수의외과학회 ‘신경외과 기본’ 세미나’가 개최됐습니다.

한국수의외과학회(KSVS, 회장 정순욱)에는 일반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마취과, 대동물 등 5개의 분과위원회가 있는데, 이 날 세미나는 신경외과 분과위원회(위원장 양정환)이 주도적으로 준비한 세미나였습니다.

‘신경외과 기본’을 주제로 개최된 세미나인 만큼 신경외과 환자의 문진방법부터 신경계 검사 방법, 신경계 검사의 의미, 신경계 질환 환자 영상 검사, 진단 기법, 각 부위별 주요 신경계 질환 소개, 신경계 치료에 필요한 약물, 신경계 수술에 사용되는 기구, 재활치료 등 신경외과 진료의 기본적인 요소가 전반적으로 다뤄졌습니다.

특히, 양정환 수의외과학회 신경외과 분과위원장은 2016년까지 분과위의 내실을 다지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에 데일리벳에서 양정환 신경외과 분과위원장을 만나 분과위의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습니다.

ksvs_neuro_yangjunghwan_201504

Q. 수의외과학회 신경외과 분과에 대해 소개해 달라.

2012년 한국수의외과학회가 조직 될 때 5개의 분과가 생겼는데, 그 중 하나가 신경외과 분과다.

그 동안 신경외과 분과가 주최가 되어 해외연자 초청 세미나도 개최하고, 회원 대상 세미나도 진행하는 등 활동했지만, 아직까지는 전체 수의외과학회의 내실을 다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외과학회의 경우 1월과 7월 자체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봄/가을에 분과위원회 세미나를 개최한다. 올해 봄 세미나로 이번 ‘신경외과 기본’세미나로 개최된 것이며, 가을 세미나는 AOVET과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Q. 신경외과 분과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느낌이다.

우선 올해부터 내년까지 신경외과 분과위원장을 맡은 만큼 ‘장벽을 허물고,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보려고 한다.

1. 기초를 다지고 2. 프로토콜을 정립한 뒤 3.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연구·보강한다는 큰 계획을 세웠다. 또한 ▲세미나 팀 ▲초청강연 팀 ▲공동연구 팀 ▲학회참석 팀 ▲번역 및 출간 팀 ▲질환 치료 프로토콜 가이드 제작 팀 등 6개의 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세미나 팀은 세미나 시기, 장소, 주제, 강사 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신경외과라는 특성상 쉽지 않겠지만 실습 강의도 고민해 볼 것이다. 이번 세미나는 ‘신경외과 기본’을 주제로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지만, 추후에는 한 가지 주제를 깊게 다룰 수도 있다.

임상적으로 어느 정도 기초가 다져지고 프로토콜이 정립되면,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해외 연자 초청을 추진할 것이다. 이 때 초청강연 팀의 역할이 중요하다.

공동연구 팀은 논란이 많은(Controversial) 주제나 평소 신경외과를 하면서 궁금했던 주제 등을 연구하고, 다양한 수술 방법·치료 방법을 비교 분석하여 해결점을 찾는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신경외과에 도움이 될 만한 외국 학회 참석을 제안하고 준비하는 학회참석 팀, 추후 발간 될 한국수의외과학회지의 신경외과 파트를 보조할 번역 및 출간 팀의 역할도 중요하다.

질환 치료 프로토콜 가이드 제작 팀은 수의사 개인으로서 알아보기 어려운 부분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추천되는 치료 방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하고, 신경외과 장비 및 수술재료에 관한 정보(가격 등)을 파악해 제공하는 등 각 수의사들을 컨설팅하는 역할까지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6개 팀을 중심으로 남은 1년 반 임기동안 열심히 하겠다.

ksvs_neuro_yangjunghwan_201504_2
신경외과 분과위원회 계획에 대해 발표 중인 양정환 위원장

Q. 한국수의외과학회와 활동이 겹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신경외과 분과는 엄연히 한국수의외과학회 소속의 분과일 뿐이다. 즉, 외과학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돕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신경외과분과는 외과학회의 여러 가지 활동 중 신경외과와 관련된 일을 담당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해외 연자를 초청할 때도 다양한 분야의 연자를 초청 할 수 있는데, 그 때 신경외과 분야 강사를 섭외하는 데 우리 분과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Q. 신경외과에 관심을 가지는 수의사가 많다. 신경외과 분과위원회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한국수의외과학회에 먼저 가입해야 한다. 그 뒤 신경외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활동하면 된다.

앞으로 신경외과 분과가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신경외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수의사는 일반 회원과 다른 분과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뷰] 양정환 한국수의외과학회 신경외과분과위원회 위원장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