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생동물의학회(KSZWM) 총회 및 워크샵 개최··· `DMZ와 함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3야생동물의학회5

한국야생동물의학회(회장 김종택)가 22일~23일 이틀간 강원도 양구에서 '2013년 한국야생동물의학회 총회 및 워크샵'을 개최했다.

워크샵에는 각 수의과대학 야생동물교실,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동물원, 국립생태원 등에서 야생동물을 직접 진료·치료하는 야생동물수의사들이 참석했으며, 야생동물에 관심이 많은 수의과대학 재학생도 대거 참여했다. 총 참석자는 약 80여명이었다.

워크샵은 첫째 날 – 강의 & 친교, 둘째 날 – 총회 & DMZ탐방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해범 교수(전북대학교 수의과대학)의 사회로 진행된 첫째 날 강의는 ▲ 우리나라 DMZ 소개(김종택 강원대학교 교수) ▲ 양구 산양증식장 소개(안재용 산양증식복원센터 사무국장) ▲ 수달의 보전 및 관리방안(한성용 한국수달연구센터 센터장) ▲ 국립공원 및 종복원기술원 소개(최종오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북부복원센터장) ▲ 야생동물 보전을 위한 동물원의 역할(어경연 서울대공원 박사) ▲ 야생동물질병(광견병 중심) 소개(양동군 농림축산검역본부 박사) 등 총 6개의 강의가 이어졌다.

각 강사들은 자신들의 전문분야를 쉽고 자세하게 소개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013야생동물의학회6

DMZ와 함께하는 야생동물의학회 취지에 맞게 DMZ 소개, DMZ 탐방 진행

에어컨도 없는 작은 장소에서 옹기종기 모여앉아 강의 들어···"야생동물의학회에서만 할 수 있는 일"

이번 워크샵의 주제는 'DMZ와 함께하는 야생동물의학회' 였으며, 주제에 맞게 DMZ에서 가까운 양구를 워크샵 개최장소로 정했다. 또한 DMZ 소개, DMZ 야생동물의 현황과 보전 관리 등 DMZ에 관한 강의와 함께 실제 DMZ를 탐방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종택 한국야생동물의학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한국야생동물의학회는 신남식 교수님의 주도로 시작되어, 2008년 7월 서울대공원에서 발기인 대회를 했다" 고 의학회를 소개한 뒤 "이렇게 먼 강원도 양구까지 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여기서 차로 40분만 가면 바로 북한땅이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반적인 학회는 크고 시원한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지만, 여기는 좁고 에어컨도 없다. 하지만 이런 장소에서 이렇게 학회를 할 수 있는 것도 우리 야생동물의학회 밖에 없을 것" 이라며 "1박 2일 동한 행복하게 힐링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워크샵은 둘째날 ▲ 을지전망대 및 제4땅굴 견학 ▲ 양구 산양증식장 탐방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한편, 2008년 설립된 한국야생동물의학회(KSWZM, Korean Society of Zoo and Wildlife Medicine)는 작년에 이어 이번에 2번째 학회를 개최했으며, 앞으로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협의회와 함께 학회를 더욱 활성화 시킬 방침이다.

 

한국야생동물의학회(KSZWM) 총회 및 워크샵 개최··· `DMZ와 함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