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진료 동물병원 인터뷰16] 외과 특화 `장재영 외과 동물병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jangjaeyoung_1

최근 우리나라 반려동물병원은 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수의사·동물병원의 폭발적 증가, 신규 개원입지 포화, 보호자 기대수준 향상, 경기불황 등이 동물병원 경영을 점차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병원 경영 여건 악화는 비단 수의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의료계 역시 1990년대 중반 이후로 비슷한 문제를 겪으며 병원 경영의 차별화 전략을 고민하게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진료과목의 전문화’가 급속도로 이뤄졌습니다.

이미 내과, 안과, 피부과, 정형외과, 신경과 등 전문의 제도가 도입되어 있는 인의 쪽에서도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더욱 전문화하고 있습니다. 성형외과의 경우 지방흡입전문, 모발이식전문, 얼굴뼈 전문에 이어 다크서클 전문 성형외과까지 등장 할 정도입니다.

특정 전문 진료 과목에 초점을 맞춘 전문병원이 모든 진료과목을 다루는 종합병원보다 경영 효율성 개선에 훨씬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임상 수의계를 돌아보면, 아직 전문의 제도는 없지만 임상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수의사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사실상 특정 진료 분야 전문 수의사(전공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의계도 이제 모든 진료과목을 다루는 동물병원보다, 자신이 잘할 수 있고 자신있는 분야에 집중하여 그 진료 과목을 특화시킨 ‘전문진료 동물병원’ 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데일리벳에서 특정 진료과목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전문진료 동물병원’을 탐방하고, 원장님의 생각을 들어보는 ‘전문진료 동물병원 인터뷰’를 시리즈로 준비했습니다.

 

그 열여섯 번째 주인공은 지난 5월 개원한 ‘장재영 외과 동물병원’의 장재영 원장님입니다.

장재영 원장님은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및 수의외과학 석사 졸업 이후 2차 동물병원에서 외과 수의사로 10여년간 근무하다가, 직접 본인의 이름을 걸고 외과에 특화된 병원을 열었습니다. 데일리벳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장재영 원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jangjaeyoung_5

Q. 수의사 인터뷰 공통질문이다. 어떻게 수의사가 됐나? 

어릴 때부터 동물을 좋아했고 수의사가 꿈이었다. 수능 첫 세대(1994학번)인데, 복수 지원 없이 오로지 수의대 한 곳만 지원했다. 그 당시에 수의사 외에 다른 것은 하고 싶지 않아서 수의과대학 한 곳만 지원했던 것이다.

그렇게 수의학과에 입학했고, 자연스럽게 임상수의사가 됐다.

Q. 수의외과학 석사다. 왜 외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수의과대학 졸업 후 임상대학원으로 진로를 결정했다. 임상대학원 중에서 외과와 가장 잘 맞을 것 같아서 진학했다. 또, ‘내가 잘하면 결과가 좋고, 내가 못하면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외과가 가장 정직한 학문인 것 같다는 생각도 했었다.

당시 서울대 수의대 외과대학원은 지금처럼 일반외과/정형외과/안과가 나뉘기 전이었다. 2002년 석사 졸업할 때는 서강문 교수님(안과/치과)제자로 졸업했다(수의외과/안과).

Q. 2차 병원에서 외과수의사로 오랫동안 근무했었는데, 어떻게 개원을 결정하게 되었나?

석사 졸업 후 2차 동물병원인 분당 해마루동물병원에서 10여년간 근무했다.

진료수의사로 한 병원에 꽤 오래있었던 편인 것 같다. 10년 이상 진료수의사로 근무해보니까 한계가 보였다. 그 한계라는 점은 꼭 경제적인 부분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하고 싶은 임상을 계속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해마루는 2차 병원이다 보니 케이스도 많고 외과 수의사로서 배울 점도 많다.

수의 임상 분야가 빠른 속도로 점점 분과되고 또 세분화되고 있으며, 그걸 공부하는 임상대학원 후배들도 많다. 그 후배들이 나처럼 2차 병원에서 자리를 잡고 경험을 쌓게 해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jangjaeyoung_3

Q. 일반 동물병원이 아니라 외과 전문 동물병원을 열었다. 어떻게 그런 결정을 하게 됐나?

다른 동물병원으로 갈 생각은 안 해봤고, 계속 같은 병원에 있을 것인 지 아니면 특화된 병원을 할 것인지 2가지만 고민했다.

한국수의임상 시장을 봤을 때, 대형 동물병원들이 자리를 잡고 그에 걸맞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분명 맞다. 하지만 대형 동물병원의 경우 다양한 분과와 다소 복잡한 시스템 때문에 일반 로컬 병원과의 협진과 상생에 한계가 어느정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그것이 특화병원을 하게 된 계기 중 하나다.

즉, 외과에 특화된 동물병원을 하게 되면 조금 더 간편한 절차를 통해서 같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Q. 현재 병원의 주요 진료 과목과 인력 구성은 어떻게 되나.

수의사 한 명(장재영 원장님)과 수의테크니션이 4명이 근무하고 있다.

일반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그리고 안과/치과 진료를 하고 있는데, 안과/치과는 어느 정도 수준에서만 하고 있고 일반/정형/신경 위주의 진료를 하고 있다.

Q. 외과 특화 동물병원을 개원한 지 5개월 정도 됐는데.

아직 시간이 얼마 안돼서 잘 모르겠다. 오랫동안 2차 병원에서 근무했었기 때문에 나에 대해 잘 알고, 내가 어떤 수술이 가능한 지 잘 아는 분들이 많더라. 아직은 바로 병원을 찾는 고객보다는 나를 알고 있는 1차 동물병원에서 보내주는 케이스가 많다.

처음에 개원할 때는 내가 외과를 맡고, 내과 및 영상을 함께 할 수 있는 수의사와 같이 해볼까 하는 생각도 했었지만, 내 이름을 걸고 하는 병원인 만큼 혼자하고 있다.

케이스를 접했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환자인지 아닌지 판단이 된다. 따라서 내과와 협진이 필요하거나 수술 후 집중처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병원으로 안내해드리고 있다.

병원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7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90% 이상이 예약진료로 진행된다. 진료실 2개, 고양이 진료실 1개, 수술준비실 및 수술실 등을 갖추고 있다.

jangjaeyoung_4

Q. 전문/특화 동물병원에 관심 있는 후배 수의사들이 많다. 조언을 해준다면?

이제 임상수의사도 삶의 질을 생각하면서 전문성을 가져도 가능한 시기인 것 같다.

특화 병원이 점점 많이 생기는 추세인 데 결국에는 중환자 관리나 응급실도 특화 쪽으로 가야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

그리고 외과 대학원 출신 수의사라 하더라도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적인 내과적 관리 및 영상판독 정도는 가능해야 할 것 같다. 흔히 분과/특화라고 하면 그 분야만 집중적으로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을 제일 잘해야 하는 것도 맞지만, 기본적으로 임상수의사로서 챙겨야 하는 부분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미국 수의외과전문의를 보면 일반외과는 물론 정형외과까지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오히려 일반외과는 일반외과만, 정형외과는 정형외과만 다루는 것 같기도 하다. 기본적인 수의학 지식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할 것 같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내가 동물병원을 하는 이유는, 전문적이고 특화된 동물병원을 하고 싶었던 것도 있지만 ‘따뜻한 동물병원’을 하고 싶었던 것도 있다. 사실 전문적인 진료와 따뜻한 동물병원이 어느정도 상반되는 느낌도 있지만, 따뜻한 병원을 만들고 싶다.

외과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외과와 관련해서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 “수술을 잘하고 싶은데, 수술을 얼마나 많이 해봐야하는가?”이다. 그러면서 최대한 수술 케이스를 많이 접해보고 싶어한다.

하지만, 전문의를 포함해 실력이 출중한 외과수의사들을 보면, 단순히 수술을 많이 해봐서 잘 하게 되는 것 같지는 않다. 수술을 10번 해봐서 1개의 수술을 잘 하는 방법도 있지만, 수술을 1개 하더라도 10개 수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제대로 이론적으로 공부하고 준비하고 수술에 임하는 방법도 있다.

[장재영 외과 동물병원] 장재영 원장 프로필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1999)

서울대학교 수의외과/안과 대학원 졸업 (2002)

해마루 동물병원 외과부장 근무 (2002 ~ 2016)

– 담당과목: 일반외과, 정형/신경외과, 안과, 치과

– 전담과목: 정형/신경외과 

현 장재영 외과동물병원 원장 (2016~)

한국수의안과연구회 총무이사

한국임상수의학회 정회원

한국수의외과학회 정회원

AOVET (국제수의정형외과학회) 정회원

jangjaeyoung_2

[전문진료 동물병원 인터뷰16] 외과 특화 `장재영 외과 동물병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