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말하는 수의사, 그 10년 후⑩] 이수길 수의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05년 3월 출판된 [수의사가 말하는 수의사](도서출판 부키)는 반려동물 임상, 산업동물 임상, 검역, 수의 축산 정책, 공중 보건, 동물약품 개발, 전염병 연구, 야생동물 진료, 수의장교, 미국 수의사 등 각 분야에 종사하는 22명의 수의사들의 이야기를 담아 ‘수의사라는 직업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책’이라고 평가 받는 책입니다.

많은 수의사 및 수의대 학생들도 이 책을 읽었을 텐데요, 이 책이 출판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이에 데일리벳 학생기자단에서 당시 책에서 소개된 22명 수의사분들을 다시 인터뷰하여 10년 후 모습을 살펴보는 ‘수의사가 말하는 수의사(이하 수말수) 그 10년 후’ 프로젝트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그 열 번째 주인공은 이수길 수의사입니다.

당시 한국마사회 마필보건팀장으로서 말들을 돌봤던 이수길 수의사는 정든 마사회를 떠나 개업수의사로 거듭났습니다.

160825 lsg1

Q. 수말수 출간 후 벌써 10년이 지났다. 요즘 근황이 어떠신 지 궁금하다.

84년 4월 시작했던 마사회 근무를 2016년 1월 제주지역 본부장을 끝으로 마쳤다. 만 31년 9개월을 몸담았던 마사회지만 회사사정과 청년실업, 세대교체 등 내외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명예퇴직을 결정하였다.

마사회에 있다 보니 말에 대해서만 생각하며 살아왔다. 4번의 전출 중 13년 동안을 제주도에서 보냈다. 그 인연으로 제주도에서 말 전문 동물병원을 개원했다.

원래 당시 원고의 부제목이 ‘절반의 성공’ 이었다.

중학교 다닐 때 이웃집이 가축병원을 했는데 그때부터 수의사를 꿈꿨다. 개업수의사가 되길 바랐지만, 마사회에 들어온 후에는 직장을 그만두고 개업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사실 마사회에서 돌보던 말도 대동물이고, 개업수의사와 업무도 비슷했기 때문에 부제목을 절반의 성공이라고 지었었다.

이제 마사회를 나와 말 전문 개업수의사가 되었으니 절반의 성공을 넘어서, 나머지 절반을 채우기 위해 시작한 셈이다. 그동안 소망했던 일을 드디어 할 수 있게 되어 스스로 한걸음 내딛은 것 같다.

 

Q. 학부생 시절에 그렸던 미래와 현재를 비교해 본다면 어떠한가

1980년 전후보다 사회가 발전하다 보니, 수의학의 중요성도 강화됐다. 배운 것에 비해 많은 대우를 받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사회수준이 높아지며 공중보건과 수의학의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 수의과대학의 대입경쟁이 높아지는 것처럼 직업에 대한 인식도 올라선 듯 하다.

 

Q. 본인(학생기자)도 수의학 진로를 선택하는데 수말수 책이 큰 역할을 했다. 책을 보고 연락하는 학생들이 있었나?

따로 연락은 없었다(웃음). 대신 몇몇 수의사 후배님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그 책이 큰 참고가 되었다고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교사와 수의사를 두고 진로를 고민했다. 고등학생 시절 사범대 진학을 준비하기도 했지만 결국 어린시절의 꿈 대로 수의대에 들어갔다.

처음에는 수의사라는 직업에 회의도 느꼈다. 하지만 그 동안 수의사로 살아보니 교사도 나름 의미가 있지만, 수의사가 너무나 중요한 직업이라 생각한다.

‘인간이 자연과의 접점에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동물을 진료하려면 도심에서 벗어날 수 밖에 없으니 이 같은 목적으로는 최적이다.

특히 말은 대동물임에도 처음부터 개체 치료중심으로 시작됐다. 자연을 접하면서도 다들 동물에 비해 수의학기술이 발달한 말 임상이 수의학의 꽃이라고 생각한다.

 

Q. 마사회 수의사가 되려면 어떠한 역량이 요구된다고 생각하시는지

마사회를 들어오기 위해 말을 미리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수의대 커리큘럼상 말에 대해 미리 알기가 힘들다. 질병에 대한 치료법은 현역 수의사로서 배우면 되기에, 학부생 때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다만 수준 높은 진료를 하기 위해 졸업 전 중요한 것은 기초의학이다. 생리학, 해부학, 약리학, 생화학 등이다.

저학년 때 배우는 기초학문이 진료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학부생 때에는 기초학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점은 마사회뿐만 아니라 타 직종을 선택하더라도 마찬가지다.

 

Q. 말씀처럼 현재 말에 대한 우리나라 수의학교육은 부족하다.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일단 학교 주변에 말이 별로 없다 보니 임상을 가르치기 쉽지 않다. 개나 고양이는 진료 수요가 많지만 말은 그만큼 많지는 않다. 말 임상에 특히 관심이 있는 학생 수도 적다.

결국 어떤 학문이나 기술의 발전은 사회적인 요구에 의한 것이다. 말이 수의학의 기본 중 하나지만, 억지로 할 수는 없지 않겠나.

다만 앞으로 말산업의 동향이나 발전 속도를 알고 학교에 조금씩 미리 접목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Q. 말산업 육성법을 따로 제정할 정도로 말산업 발전에 대한 관심도 높다.

그렇다. 선진국 사례를 미루어 보면 우리나라 말 관련 시장도 분명히 커질 것이다.

소나 돼지는 식용으로 키우지만, 말은 태어나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이 20년이다. 선진국에서는 어떤 말이든 사람의 주민등록증처럼 개체별로 증서를 내어 관리할 정도다.

그렇지만 급속한 장밋빛 발전은 있을 수 없을 것이란 생각이다. 승마는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승용마 수요가 늘더라도 조금씩 늘어나리라 본다.

 

Q. 진로를 고민하는 후배 수의사, 수의대생들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자기 자신의 스타일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하려는 일이 자신과 맞아야 한다. 말이 쉽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말이다.

어차피 젊은 사람이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 실험실에 있는 것이 맞는지, 사람 만나는 것이 좋은 지 등 적극적으로 경험해보는 것도 좋겠다.

본인의 경우에 가장 도움이 됐던 방법은 독서였다.

사실 책을 아주 많이 읽는 편도 아니지만,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행동할 지 고민하고, 마음을 다스리고, 답을 찾는데 독서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책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 준 것 같다.

 

Q. 말 전문 개인병원을 개원하셨는데, 끝으로 수의사로서 앞으로 이루고 싶은 일이 있거나 꿈이 있다면?

아직 큰 그림을 그려나가기는 이르지만, 다만 수의사로서 맡은 목장 말들이 잘 번식하고, 잘 태어나서 승용마든 경주마든 역할을 잘 하길 희망한다. 내가 진료하는 말들이 잘 순치되어 건강하게 되어 인간들의 삶을 조금 더 풍요롭게 만들길 바란다.

그럼으로써 나의 전문기술이 국내 말산업 전체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

조종문 기자 jjdal1989@dailyvet.co.kr

[수의사가 말하는 수의사, 그 10년 후⑩] 이수길 수의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