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쓰리디메디비전 김기진 대표 ˝베터플릭스로 수술 교육 받으세요˝

등록 : 2019.04.26 00:56:52   수정 : 2019.04.29 16:40:13 데일리벳 관리자

수의외과 3D 라이브 서저리 교육 등 지난해부터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해 수의사들의 관심을 받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3D메디비전(쓰리디메디비젼)입니다. 최근에는 수의사를 위한 수술 교육 사이트 ‘베터플릭스’를 오픈하기도 했는데요, 데일리벳에서 3D메디비전 김기진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김기진 쓰리디메디비젼 대표

김기진 쓰리디메디비젼 대표

Q. 쓰리디메디비전이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달라.

의사와 함께 창업한 회사다. 외과 의사들을 위한 교육 장비를 개발하는 회사였다. 술자의 시각에서 환부를 보는 것과 똑같이 볼 수 있는 3D 카메라를 만들었다.

3D 카메라를 만든 것은 현장에서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었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수술실에서는 그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보니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한 것이다. 현미경의 영상을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3D 카메라를 개발했고, 그 영상을 온라인으로 교육하니 파급력이 컸다.

그리고 작년부터는 수의사 대상 서비스까지 확대했다.

20181219live surgery1

Q. 건국대와 함께하고 있는 ‘수의외과 3D 라이브 서저리 교육’이 화제인데.

수의외과 3D 라이브 서저리 교육은 쓰리디메디비전이 주관하는 오프라인 교육으로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윤헌영 외과 교수의 수술법을 3D로 시청함으로써 직접 환부를 보는 듯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다는 교육 방법이다. 매월 1차례 정원제로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5번의 교육이 진행됐는데, 수의사분들의 참여도가 활발해지고 질문의 난이도가 정교해지고 있다. 5월 18일(토) 저녁 6시에 제6회 수의외과 3D 라이브 서저리 교육이 열린다. 요도절개술과 항문낭 제거, 수컷 중성화를 다룬다.

7월에는 신장·비장·부신적출에 대한 교육이 예정되어 있다. 하반기에도 유익하고 수의외과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내부 논의 중이다.

Q. 최근에는 베터플릭스라는 서비스를 오픈했는데, 어떤 서비스인가.

수의사를 위한 수술 교육 사이트로 2D/3D 수술 교육 영상을 제공한다. 동물병원이든 집에서든,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할 수 있어서 수술 교육이 필요한 수의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는 우선 외과수술 위주로 구성된다. 로컬 동물병원 수의사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개복, 수술 테크닉 등 간단한 것부터 정형외과 수술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서비스할 것이다. 올해 안으로 30~50개 정도의 콘텐츠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수의치과협회와 함께하는 ‘치과 관련 실습 영상’도 업데이트된다.

수술 유형 숫자를 폭발적으로 늘리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수술 방식에 표준이 필요하므로, 표준에 가까운 영상을 먼저 확보하고 이를 교육 컨텐츠로 제공할 것이다.

20190425interview_veteflix2

Q. 실습 교육 기회가 적은 수의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런데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때는 3D 영상을 보기 어렵지 않나.

3D 교육 방식은 깊이감은 물론, 교육의 몰입도를 높여 직접 수술을 하는 것과 같은 이미지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도 3D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미니 3D 안경을 제공해드리고 있다(사진 참고).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대학동물병원과 연계하여 외과 수술 영상을 폭넓게 제작·제공하려고 한다. 라이브 서저리 컨셉으로 오프라인 실습 교육도 계획 중이다.

나중에는 글로벌 서비스도 하고 싶다. 한국 수의사들의 높은 수준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베터플릭스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제6회 수의외과 라이브 서저리 교육 페이지 바로가기(클릭)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사전예약] 산소농도 직접 보고 처치하는 동물병원 FiO₂ ICU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