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의사회비 납부 저조‥일반회원 납부체계 개선 논의 지속

3사분기까지 회비 납부액 4억원 못 미쳐..일반회원 수납 경로 개선엔 공감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올해 수의사회비 납부 실적이 예년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직 공무원, 공중방역수의사 등 회비납부율이 낮으면서 지부수의사회와 접점이 적은 직역에 대한 회비 수납방식 개편에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수의사회는 10월 29일 성남 수의과학회관에서 지부장 회의를 열고 회비 납부체계를 논의했다.

 

3사분기까지 회비 납부율, 예상치의 절반 수준에 그쳐

국가직 공무원 등 지역 접점 적은 회원은 중앙회가 납부 받자’ 제안

이날 대한수의사회에 따르면 올해 3사분기까지 중앙회비 납부액은 3억 8천여만원이다. 올해 중앙회비 수입예산(6억5천만원)의 절반 가량에 그치는 수준이다.

우연철 대수 사무총장은 “올해 코로나19로 연수교육이 진행되지 못해 회비납부도 저조한 것이 사실이지만, 4사분기 들어 연수교육이 진행되면 개선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지부수의사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회비 수입의 상당수가 임상회원에 의존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연수교육장에서 납부하는 비중이 적지 않다 보니 연수교육 미개최로 인한 타격을 받은 것이다.

임상회원보다 회비 납부가 저조한 일반회원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이날 지부장 회의는 일부 직역에 한해 중앙회가 회비 수납에 나서는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수의사회비는 전국 지부가 수납을 담당하고 있다. 각 회원이 소속 지부에 회비를 내면, 이중 중앙회비(임상원장 10만원, 일반회원 6만원)를 중앙회에 올려 보낸다. 지부수의사회와 접점이 적은 회원들에게는 회비를 거두기 어려운 구조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 대한수의사회장 선거의 유권자 분포에서 자명하게 드러났다. 최근 3년간 회비를 완납한 유권자의 비율이 직역별로 완연한 차이를 보인 것이다.

임상수의사는 신고자 대비 유권자의 비율(최근 3년간 회비납부율)이 평균 65.7%를 기록한 반면, 농식품부·식약처 등 국가직 공무원은 13.2%에 그쳤다. 도청이나 시험소에서 근무하는 지방직 공무원(48.9%)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와 함께 공방수(28.6%), 수의과대학이 아닌 전문대학 등 학계 종사자(9.3%), 수의관련기업(22.5%) 등이 저조한 납부율을 보였다.

허주형 대수회장은 “지부에서 관리되는 일반회원의 회비납부는 기존처럼 지부가 담당하더라도, 나머지는 중앙회가 발굴해 회비를 걷고 회세를 확장하고자 한다”면서 “전국 지부가 모두 동의해줘야 가능한 일”이라고 제안했다.

국가직 공무원이나 전문대 교수진, 공중방역수의사 등은 지부에 비해 중앙회가 접촉할 사안이 많은 만큼 중앙회가 회비 수납에 직접 나서겠다는 것이다.

가령 이들 일반회원에게 회비 15만원을 중앙회가 거두면 중앙회비(6)와 지부회비(6), 징수비용(3)으로 나눠 편성하는 방식이다.

지부장 대체로 공감..신중 검토 의견도

세부 도입안은 이사회서 추가 논의

이에 대해 지부장들은 도입 필요성에 대체로 공감했다. 농식품부 소속 수의사 회원들이 몸담고 있는 세종지부에서도 이인제 회장이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다만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근하 강원도수의사회장은 “특정 회원에 대해 중앙회와 지부가 모두 회비납부를 요청하는 상황은 곤란하다. 어디가 수납을 담당할 지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식 경기도수의사회장도 국가직 공무원, 공중방역수의사 등 일부 직역에 먼저 시범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반면 중앙회가 걷고 지부에 일부분을 교부해주는 방식을 신중히 바라봐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최영민 서울시수의사회장은 “기존의 수의사회비 납부 체계와 다른 구상이다. (중앙회가 수납하더라도) 납부처를 각 소속 지부로 지정하는 방법도 검토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허주형 대수회장은 “대상 직역과 구체적인 징수 방안을 검토해 향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수의사회비 납부 저조‥일반회원 납부체계 개선 논의 지속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