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종의 야생동물이야기①]너구리, 야생 포유류 중 가장 유명한 동물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정기칼럼]김희종의 야생동물이야기 ① – 너구리, 야생 포유류 중 가장 유명한 동물

연재를 시작하며..

수많은 야생동물들이 사고나 질병으로 구조되고 있지만, 여전히 그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어떤 이유로 다치거나 죽어 가는지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잘 모를 것입니다. 특히, 처음 보는 야생동물이 동물병원에 내원하거나 일반 시민이 구조해서 데리고 올 경우 대부분의 수의사들은 이 동물(특히, 야생 조류)이 무슨 종인지, 나이나 성별은 어떻게 되는지, 무얼 먹는지 잘 알 수가 없지요.

물론 인터넷 검색을 통해 그 야생동물의 일반적인 생태나 연구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번 칼럼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야생동물 종의 생태 특성과 사고 원인, 치료, 재활 과정 등 보다 현장감 있는 정보(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구조된 야생동물을 중심으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사람과 야생동물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더불어 지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다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이야기 – 너구리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야생 포유류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동물은 무엇일까? 누구나 한 번쯤은 먹어봤을 법한 라면의 상품명을 통해 이미 널리 알려져 매우 친숙한 이름의 동물, 야생동물 이야기를 풀어갈 그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너구리다.

너구리(Raccoon dog, Nyctereutes procyonoides)는 식육목 개과에 속하는 종으로 우리나라 전역의 깊지 않은 산림이나 관목림, 하천과 같은 곳에 분포하며 주로 다른 동물(오소리 같은)이 만들어 놓은 굴을 이용하거나 바위틈 사이에 살지만 스스로 굴을 파기도 한다. 최근에는 민가나 도심지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주로 야행성 동물이지만 낮에도 활동하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한다.

일부일처제를 유지하는 동물로서 가을에 짝을 맺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미 시기는 1~3월이며 임신 기간은 59~64일 정도이고 초임이나 성숙정도에 따라 다르기 하지만 보통 5월 전후로 4~8마리의 새끼들을 출산한다. 너구리는 개과 동물 중에서 유일하게 동면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체, 영양 상태, 지역 등에 따라 겨울잠을 자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겨울 날씨가 그리 춥지 않고 한 겨울에도 너구리 구조가 흔치 않은 것으로 봐서 잠깐 굴에서 쉬는 기간을 제외하고는 동면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주로 좋아하는 먹이는 개구리로 알려져 있지만 설치류, 파충류, 어류, 조류, 곤충, 연체동물, 다양한 과일 등 거의 가리는 것이 없는 잡식성이자 대식가로도 유명하다.

너구리가 가축에게 광견병을 전파시키는 주요 매개체로 알려지면서 미국, 핀란드, 일본 등에서는 여우, 늑대와 더불어 너구리에 대한 생태 연구와 조사를 통해 광견병 관리계획을 세우고 있고,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너구리에 대한 생태 조사나 광견병 미끼 백신의 효능과 같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 그럼 이러한 너구리들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원인으로 구조가 되는지, 그리고 치료와 재활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 접수된 너구리들을 대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김희종4월_1

위 그림은 2011년 1월~2013년 12월까지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 접수된 너구리의 원인을 분석한 그래프이다.

3년간 총 219마리의 너구리가 접수되었는데 그 중 30%가 넘는 68마리가 개선충에 감염된 상태였다. 개선충에 감염된 너구리는 전신 탈모와 피부의 과도 각피화, 결합 조직의 증식이 생기면서 피부는 대단히 비후되어 마치 소보로 빵과 같은 형태를 보인다. 치료를 받지 못하면 세균의 2차 감염과 쇠약, 악액질로 이어져 결국 죽게 된다. 이러한 모습 때문에 어떤 신고자는 개선충에 감염된 너구리인 줄 모르고 새로운 종(species)의 야생동물을 발견했다고 하시는 분도 간혹 계신다.

김희종4월_2_개선충너구리
개선충에 감염된 너구리
김희종4월_3_너구리ICU
ICU에서 집중치료를 받고 있는 개선충 감염 너구리 세 마리

개선충 감염에 뒤를 이어 미아와 차량과의 충돌로 인한 구조가 각 40마리, 39마리로 전체 접수된 너구리의 약 36%(각 18%) 정도를 차지한다.

해마다 5월이면 전국의 야생동물구조센터에는 너구리 새끼들이 입원실을 가득 채운다. 부모 너구리가 개선충에 걸려 함께 있는 새끼들에게까지 전파되어 구조되는 경우, 맨홀이나 배수로에 빠진 채 발견되는 경우, 과수원이나 하우스 주변에서 혹은 등산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 등 새끼들이 구조되는 사연은 정말 다양하다.

이 중에 구조센터 직원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부분은 일반인이 너구리 새끼를 발견한 경우 안타까운 마음에 건강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구조가 아닌 ‘납치 또는 유괴’를 하는데 있다.

새끼 너구리들이 들어오면 스스로 먹이를 먹을 수 있을 때까지 인공포유를 하며 강아지 새끼를 보살피는 것처럼 관리해야하는데, 이 과정에서 사람에게 익숙해지게 되면 후에 다시 야생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 해결책으로, 대리모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암컷 성체 너구리와 함께 사육하면 완벽하진 않지만 사람에 대한 경계심과 야생성을 갖게 해줄 수 있다.

김희종4월_4
`납치`로 추정되는 한 배의 너구리들
김희종4월_5_인공포유
인공포유중인 새끼 너구리

야생동물의 생존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으로 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로드킬(road kills)이다.

차가 다니고 도로가 존재하는 한 야생동물의 차량충돌 사고는 사라질 수 없는 위협 요인이며 너구리 역시 거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나마 환경부나 지자체에서 단절된 야생동식물의 생태적 흐름을 지속시키고자 생태 통로 조성과 같은 다양한 보호 계획들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지만 야생동물 보호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김희종4월_6_로드킬
로드킬 된 너구리
김희종4월_7_너구리상완골고정술
차에 치여 골절된 너구리의 상완골 고정술

창애, 올무와 같은 밀렵꾼들이 설치해 놓은 덫에 걸린 너구리들은 아무도 모르게 사라지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이 먼저 발견하여 다행히 구조되기도 한다. 창애라는 덫에 다리가 걸리게 되면 뼈와 근육, 신경, 혈관 등이 모두 손상되어 결국 절단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개홍역(CDV, canine distemper virus)도 구조되는 너구리들 중 매년 감염이 확인되고 있다. 너구리 구조 시에는 CDV간이 키트 검사를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해서 다른 동물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김희종4월_8_야생동물덫
오른쪽 앞발이 창애에 걸린 채 구조된 너구리
김희종4월_9
간이키트 검사에서 CDV 양성으로 확인된 너구리

외국의 경우 사냥이나 늑대, 여우와 같은 천적 등으로 인해 너구리의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상황이 조금 다르다.

너구리의 수렵이 허가되어 있지 않고 천적이 될 만한 중대형 포유류도 거의 없어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너구리의 주된 위협요인은 질병과 교통사고다.

다행스러운 점은 너구리는 뛰어난 환경 적응력과 번식력을 가지고 있고 전국 야생동물구조센터에 접수되는 구조 건수로 추정해 볼 때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안정적인 밀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희종4월_10
치료 후 자연으로 돌아가는 너구리

김희종프로필3

[김희종의 야생동물이야기①]너구리, 야생 포유류 중 가장 유명한 동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