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살처분 농가 재입식 본격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재입식 농가에게 요구되는 방역시설
(자료 : 경기도)


경기도가 이달부터 도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살처분 피해농가의 돼지 재입식을 본격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ASF 확산방지를 위해 김포, 파주, 연천, 강화의 돼지 사육농가 전부를 대상으로 살처분이 진행된 지 1년여만이다.

재입식은 농가 내·외부 세척소독과 자가점검, 관할 지자체 점검, 합동 점검을 거쳐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최종 승인을 통해 이상 없는 농장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단 ASF 발병농가 9개소와 반경 500m 내에 위치한 10개소는 60일간 감시돈(Sentinel)을 통한 시험을 거쳐 이상이 없을 경우 농장평가 및 환경검사가 이어지게 된다.

재입식을 희망하는 농가는 내·외부 울타리, 방조·방충망, 방역실, 전실, 물품반입소독시설, 축산폐기물 보관시설, 입출하대 등 강화된 방역시설 기준에 따른 설비를 반드시 갖춰야 한다.

경기도는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살처분에 적극 동참했지만 돼지를 사육하지 못해 소득기반을 상실한 양돈농가를 위해 방역시설 강화 등 농가의 재기를 지원할 예산 39억원을 편성했다”며 “중앙정부에 관련 국비 지원 추가를 지속 건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경기북부 권역에 살아있는 돼지가 출입할 수 있도록 방역을 강화한 환적장을 설치하는 등의 방안도 강구한다.

최권락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농가 중심의 철저한 방역관리를 생활화해야 원활한 재입식이 이뤄질 것”이라며 “강화된 방역시설을 완비하지 않거나 방역의식이 저조한 농가는 재입식을 불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살처분 농가 재입식 본격화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