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복지 증진 정책 만든다’ 민관 협의체 첫 발

말 복지증진 추진 협의체 구성..농식품부·마사회·마주·동물보호단체·학계 참여


3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마사회가 말 복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 협의를 본격화한다.

‘말 복지증진 추진 협의체(이하 협의체)’는 지난 23일 과천 서울경마공원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그간 말 복지와 관련해 증가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이 미흡했던 것으로 자평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말 복지 취약 분야를 파악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협의체에는 정부, 마사회와 함께 동물보호단체·학계·법조계·승마시설업체·지자체가 참여한다.

첫 회의에는 퇴역경주마(퇴역마) 등 말 복지 취약지대 상시점검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실태조사 방안, 학대받은 말에 대한 보호체계 구축, 퇴역경주마 승용마 전환 지원, 말산업 종사자 복지인식 제고 등이 도마에 올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동물권행동 카라 조현정 팀장은 “정부가 말 복지증진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민관이 긴밀하게 논의하여 관행적인 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경주마를 비롯한 모든 말들의 실질적인 복지 향상 해법을 찾아나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국마사회가 2023년 10월 27일 과천 마사회 본관에서 2023 말 복지 포럼을 개최했다.

앞서 한국마사회는 2022년 말 복지 중장기 전략을 세웠다. 마주협회와 함께 매칭펀드 방식의 더러브렛 복지기금을 만들어 퇴역마 승용전환, 부상경주마 재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열린 말 복지 포럼에서는 복지증진사업에 쓰일 재원마련 문제가 핵심으로 지목됐다. 경마로 벌어들이는 수입의 70%가 축산발전기금으로 들어가는데, 말산업으로 돌아오는 비중은 2%에 그친다.

정부 차원의 말 복지 정책이 마련되면 이를 위한 재원 확보에도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농식품부 정경석 축산정책과장은 “지속가능한 말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말 복지증진도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협의체를 통해 정부 차원의 말 복지 증진대책을 상반기 내 수립하고, 신규예산 확보 등 정책 추진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말 복지 증진 정책 만든다’ 민관 협의체 첫 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