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디메디비젼·건국대 윤헌영 교수, 베트남에서 워크샵 성공적 개최
수술 시연 3D 라이브 영상 송출..농람대학교와 MOU도 체결

3D 메디컬 영상 전문기업 쓰리디메디비젼(대표 김기진)이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윤헌영 교수, 베트남의 의료기기 전문기업 Sistar Vietnam과 협력해 14일(수) 베트남 호치민 소재 농람대학교(Nong Lam University)에서 수의학 라이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 주제는 Thoracotomy and Lung Lobectomy(개흉술 및 폐엽절제술)였으며, 베트남 수의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오전에 윤헌영 교수의 이론 강의가 진행됐고, 오후에는 실제 환부를 대상으로 한 라이브 서저리 시연이 이어졌다.
특히, 수술 시연은 쓰리디메디비젼의 고해상도 3D 라이브 영상 시스템과 함께 송출됐다. 참석자들은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와 수술 기구의 움직임, 조직 반응 등 수술 장면을 더욱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었다.
윤헌영 교수는 “기존의 이론 중심 2D 강의는 구조나 절차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지만, 3D 실습 영상을 접목함으로써 입체적인 해부 구조와 수술 과정을 훨씬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참가자는 “베트남에서는 이런 수준 높은 교육을 접하기 어려운데, 세계적인 수준의 수의학 강의를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기존에는 보기 어려웠던 수술 장면을 3D로 생생하게 볼 수 있었고, 궁금한 점을 Q&A 세션에서 바로 질문할 수 있어 학습 효과가 훨씬 높았다”고 말했다.
쓰리디메디비젼 측은 “워크숍에 참가한 수의사들이 베터플릭스(Veterflix) 사이트를 통해 해당 수술 시연 영상을 다시 시청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 수의사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쓰리디메디비젼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농람대학교 수의학과대학 학장 LE Quang Thong 교수(사진 중앙)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Dr. Thong 교수는 한국을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사용 중인 수의학 교육 플랫폼 VET-TV를 향후 1년간 자교 강의에 적극 도입할 계획이다. ‘VET-TV’는 현재 건국대학교를 포함한 국내 8개 수의과대학 및 20여 개 반려동물보건학과에서 활용 중이며, 농람대학교 도입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 해외 도입 사례다.
쓰리디메디비젼 김기진 대표는 “앞으로도 이러한 수준 높은 교육을 베트남에서 Sistar Vietnam과 함께 꾸준히 이어갈 뿐만 아니라, 교육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수의학 교육의 저변을 넓히고, 나아가 한국 수의학 교육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