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개원현황분석 리포트] 국내 동물병원 현황 자료 추출하기

양이삭 수의사가 만든 동물병원 개원현황 페이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국내 동물병원들의 기간생존율과 경영지표에 대한 분석(국내 동물병원 5년 생존율 약 75%, https://www.dailyvet.co.kr/news/practice/137400)등을 기고한 이후, 국내 전체의 개원추세가 아닌 특정한 지역에 대한 데이터, 혹은 과거 일정 기간의 데이터를 얻고 싶다는 문의가 종종 있었다.

분석을 하는 입장에서 전체 데이터셋에서 관심의 대상인 특정 지역/기간을 추출하는 작업은 어렵지는 않지만 번거로운 작업이다. 그래서 고정된 분석자료가 아니라,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그때그때 원하는 데이터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여줄 순 없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다.

이에 기존 데이터셋인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시스템]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연동해, 사용자가 원하는 기간과 지역을 선택하고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작성했다.

<http://bit.ly/2QAq2hv>를 통해 별도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가로 화면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모바일보다는 PC나 태블릿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린다.

간단한 분석사례 및 사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 페이지는 좌측의 데이터 분석기준 선택영역과 우측의 분석결과 영역으로 구성된다.

1. 데이터 분석기준 선택

1-1) 분석 기준기간 선택

데이터 분석기준 선택영역 상단에서 네모박스를 클릭해 분석대상 기간(시점, 종점)을 설정할 수 있다. 이때 분석대상 기간에 포함되는 날짜는 ‘동물병원별 개설 신고 수리일’이다.

예를 들어, 기준기간을 200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로 설정할 경우, 2021년 1월 1일 이후 개설신고가 수리된 동물병원은 분석대상에서 제외된다.

1-2) 분석 기준지역 선택(시도, 시군구)

특정 시도를 선택할 경우 해당 시도에 해당하는 시군구만 오른쪽 상자에 남겨지게 된다. 시도는 (현재 개·폐업 여부와 상관없이) 총 개원병원 수가 많은 순서대로, 시군구는 가나다순으로 정렬된다.

2. 데이터 분석결과 확인

2-1) 총 개원병원 수

선택한 분석기준에 따라 해당 기간, 지역에서 개원한 동물병원의 총 개수(현재 영업 여부와 관계없음)를 표시한다.

2-2) 개원병원의 생존비율

해당 기간, 지역에서 개원한 동물병원의 총 개수 가운데, 현재(데이터 업데이트일) 기준 영업상태별 동물병원(개업/폐업/휴업/취소 등) 개소수 비율을 표시한다.

예를 들어 2001년 1월 1일부터 2005년 12월 31일까지 전 시도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했을 때 영업/정상 동물병원 비율이 50%라면, 해당 5년간 개원한 동물병원 가운데 현재까지 영업하고 있는 동물병원의 개수(생존율)가 50%라는 의미다.

도넛 그래프 위로 커서를 올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넛 그래프 중앙에서는 ‘생존병원 평균 개원 연차’ (생존한 병원들은 개설신고 이후 평균적으로 몇 년이 지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

2-3) 개원병원의 영업상태별 시계열 그래프

선택한 기간, 지역에서 개원한 동물병원을 개설신고 시점(분기) / 영업상태를 기준으로 시계열 그래프화 한 것이다. 도넛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그래프 위로 커서를 올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1년 1월 1일부터 2005년 12월 31일까지 전 시도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했을 때 2003년 1분기의 [영업/정상] 병원이 40개소, [폐업] 병원이 80개소라면, 2003년 1분기에 개설 신고한 동물병원 가운데 현재까지 40개의 병원이 영업 중이며 80개의 병원은 폐업했다는 의미다.

2-4) 시군구별 영업 중 동물병원의 버블차트 지도

선택한 기간, 지역에서 현재(데이터 업데이트일) 기준 영업상태가 [영업/정상]인 동물병원의 상대적 개수를 파란색 원(버블)의 크기로 나타낸 것이다. 구글 위성 지도를 기반으로 확대/축소가 가능하다.

2-5) 선택영역 동물병원 리스트

선택한 기간, 지역에서 현재(데이터 업데이트일) 기준 영업상태가 [영업/정상]인 동물병원의 사업장명, 주소, 개원 연차(개설신고 기준)를 확인할 수 있다.

3. 주의사항

본 데이터셋은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시스템] 데이터를 전처리/보정 없이 그대로 연동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데이터는 사실과 다르거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행정청에 신고한 병원명칭과 실제 상호명이 다르거나, 담당자 입력 오기/착오 등으로 잘못된 데이터가 있을 경우 리포트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또한, 행정적으로 동물병원은 소동물병원과 대동물병원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는 점, 동물병원이 이전할 경우 기존 병원을 폐업처리하고 신규 개설신고하기 때문에 단순폐업률은 과대평가 되기 쉽다는 점 등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본 분석 페이지가 독자분들께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글을 마친다.

동물병원 개원현황분석 리포트 페이지 바로가기(http://bit.ly/2QAq2hv)

[동물병원 개원현황분석 리포트] 국내 동물병원 현황 자료 추출하기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