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동물 수의사, 제주대 수의대에서 미리 경험해요

제주대, 전국 최초 꿀별질병 실습 포함 농장동물 임상실습 개최..전국 수의대생 참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전국 수의대생을 대상으로 소, 말, 돼지, 가금뿐만 아니라 꿀벌 질병까지 실습하는 농장동물 임상교육이 제주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제주대 수의대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지원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마련된 ‘산업동물임상실습 하기계절 교육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산과 실습 중 소의 직장검사를 설명하는 강태영 교수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된 실습과정에는 제주대뿐만 아니라 경상대, 서울대, 전북대, 충북대, 충남대 등 전국 수의과대학 본과 2~4학년 학생 27명이 참여했다.

교육과정은 농장동물 내과·외과·산과를 비롯해 말·돼지·가금·꿀벌 질병을 포함하는 실습 위주 교육으로 이루어졌다.

오전에 이론을 강의하고, 오후에 곧바로 관련 내용을 실습하여 참여학생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실시한 꿀벌질병 실습을 통해 한국양봉산업에서 수의사 역할의 중요성을 전파했다.

연자로는 제주대 윤영민(수의내과학), 정효훈(대동물임상학), 이주명(수의외과학), 서종필(말임상학), 강태영(수의산과학) 교수가 활약했다.

돼지질병은 팜앤팜동물병원 양경수 원장, 가금질병은 삼화원종 하종수 박사, 꿀벌질병은 한국꿀벌수의사회 초대회장이자 제주대학교 임윤규 명예교수가 강의하여 호평을 받았다.

꿀벌질병 실습 중 벌통 내검법을 교육한 임윤규 명예교수(위)
직접 벌통을 들고 실습하는 학생(아래)

연자들은 축종별 다발 질환부터 보정법, 신체검사, 약물투여, 국소마취 등 다양한 임상실기를 실습 위주로 교육했다. 꿀벌질병에서는 벌통 내검과 채밀을 포함했다.

아울러 농장동물 임상수의사의 역할과 진로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기회로 삼았다.

경상대에서 실습교육에 참여한 김성민 학생(본2)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제주에서 평소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농장동물들을 가까이서 직접 만져보고 실습하며 농장동물 수의사 진로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 이런 수업이 자주 열려서 보다 많은 수의대 학생들이 경험하고, 보다 많은 농장동물 임상수의사가 배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제주대 손영안 학생(본3)은 “2주라는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농장동물 이론과 실습을 모두 경험하는 매우 소중한 기회였다”며 “전국 수의대생이 모여 교류하고, 타 대학 학생들에게 제주대를 소개할 수 있어 뿌듯했다”고 말했다.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한 정효훈 교수는 ‘이러한 실습기회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참여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를 소개하며 “국내 임상수의학 교육이 반려동물 위주로 이뤄지고 있어 학생들 스스로도 농장동물 실습이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 교수는 “제주대 수의대는 대학 특성화 전략에 따라 전국 최대 규모의 말 전문병원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말, 소, 돼지, 가금, 꿀벌 등 다양한 농장동물자원에도 접근이 용이하다. 전국 수의대 중에서 농장동물 임상교육의 최적지”라면서 “제주대 수의대가 국내 농장동물 임상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과 프로그램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말 약물투여를 실습하는 학생과 이를 지도하는 정효훈 교수
이주명 교수의 지도하에 소 국소마취법을 실습하는 학생
소의 채혈을 강연하는 윤영민 교수와 학생들
닭의 채혈법을 강연하는 하종수 박사
돼지 보정법에 대해 강연하는 양경수 원장

김민서 기자 alstj9678@daum.net

농장동물 수의사, 제주대 수의대에서 미리 경험해요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