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후기] 2020 힐스코리아 하반기 학생실습:정유진 외 5명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7월 22일부터 8월 4일까지 총 2주 동안 힐스코리아의 2020년도 하반기 학생실습에 참여했다. 코로나19로 인해, 2주 중 5일은 재택근무를 경험해볼 수도 있었다.

이번에 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학교·학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Iowa State University,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의 본과 2학년 정유진, 충남대학교 본과 4학년 이지원, 경상대학교 본과 3학년 김동현, 서울대학교 본과 4학년 김수진, Royal Veterinary College 예과 3학년 한지민, 서울대학교 본과 3학년 백민준까지 총 6명이 이번 학생실습에 참여했다.

힐스코리아의 여러 부서에서 학생실습을 하면서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중심으로 후기를 작성했다.

PVA(Professional Veterinary Affairs)

수의학술팀(PVA)은 힐스 본사의 사료 관련 연구 결과를 국내에서 마케팅, 영업 등에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팀이다. 수의학술팀의 서정우, 정예서 수의사님께서 이번 학생실습 프로그램을 총괄해 주셨다. 실습 기간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팀이어서 다양한 일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 첫날에는 좋은 사료에 대해 각자 발표해본 후, 널리 퍼져 있는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는 시간을 가졌다. 수의대학생인데도, 잘못 알고 있던 내용이 많아서 앞으로 이런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힐스 처방식 PPT 번역 및 발표하기, 타사와 비교하여 힐스 제품의 셀링포인트 찾기, 자기소개서 작성 및 모의 면접 등의 활동을 했다. PPT를 번역하는 과정에서는 영어를 매끄럽게 번역하기 위해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같은 내용이라도 한국어로 잘 전달하려면 수정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셀링포인트 찾기 활동에서는 여러 국가의 사료 성분 함량 기준을 자세히 공부하면서, 힐스 사료의 장점을 더욱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사료에 대해 깊은 지식을 얻고, 힐스에서 수의학적 지식이 어떻게 쓰이는지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MKT (Marketing Team)

마케팅팀은 브랜드 전략, 비즈니스 작전, 론칭 방법, 어떤 사료를 수입할지 등 힐스 제품에 관한 모든 것들에 전반적으로 관여하는 부서다.

힐스의 한국 홈페이지 업데이트를 위해, 우리가 직접 힐스 홈페이지를 보면서 방법을 고민해보았다. 힐스 한국 홈페이지와 힐스 미국 본사 홈페이지를 비교하며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생각하며, 마치 힐스 정직원이 된 것 같은 기분도 들었다.

힐스 홈페이지 개선방향에 대한 피피티 중 일부이다. 미국 본사 홈페이지를 그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오역이나, 한국 실정과 다른 내용이 많았다. 또한, 독자적인 홈페이지 제작과 미국 페이지와 연동되는 플랫폼의 차이도 배울 수 있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춰 홈페이지가 업그레이드되면 더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파하고, 홍보 효과도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HR(Human Resources)

HR 부서는 Human Resources라는 뜻으로 인사관리를 하는 부서다. 직원의 채용, 인사/급여 설정, 복리후생 등 직원을 후원하는 파트너 역할을 한다.

급여 등 직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을 담당하므로, 주도권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힐스의 HR 부서는 직원의 커리어 발전을 돕는 부서였다.

직원이 회사에서 더 알맞은 부서를 찾도록 돕고, 승진을 하면서 자신의 커리어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개별 직원 면담을 통해 직원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었다.

부서 이동을 통해 여러 부서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운다면 현 트렌드인 Multifuctional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힐스가 추구하는 가치인 Caring, Continuous Development, Global Teamwork와도 잘 부합된다.

RA(Regulatory Affairs)

RA는 법, 규정과 연관이 있는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다. 힐스 RA팀의 주요 업무는 신제품등록, 한글 표시사항 기재, 제품검사, 국내 사료별 업데이트까지 크게 4가지다.

국내 사료와 관련된 법적 근거는 대부분 사료관리법(주무부처 농림축산식품부)에 기초하는데, 사료 등록을 위해서는 7가지 성분량(수분, 조단백질, 조지방, 조섬유, 조회분, 칼슘, 인)을 명시해야 하고 원료도 모두 기재해야 한다.

사료 등록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현물검정, 자가품질검사, 무작위검사와 같은 검사를 꾸준히 시행해야 판매를 이어갈 수 있다.

RA팀은 본사 규정과 해당 국가 행정부처 사이에서 회사가 공정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이바지하는 부서인 것 같았다. 겉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RA팀의 역할이 회사 발전에 필수적이라고 느꼈다.

CDT(Customer Development Team)

CDT 부서는 Customer Development Team의 약자로 영업팀을 의미한다. CDT에서는 영업에 관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동물병원, 펫샵 등이 주요 유통 채널이었다. 처방식 사료(Prescription Diet)의 경우 동물병원을 통해서만 유통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장 방문을 할 수 없어 아쉬웠지만, 그 외에 CDT 부서에서 하는 업무를 배울 수 있었고, 정보를 가공하고 시각화하여 실질적인 영업 활동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

영업을 위해서는 시장 조사가 필수적이다. 한 번은 동물병원 분포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시장의 흐름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

정보로의 접근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하므로,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CDT부서 실습을 통해 나름대로 정보를 찾는 방법을 확립할 수 있어서 좋았다.

총 2주간의 실습 기간 동안 힐스의 여러 부서 업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힐스의 조직도와 업무가 자연스레 머릿속에 도식화됐다. 각 부서 업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업무를 지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담당해봤기 때문에(번역, 홈페이지 수정 제안서 작성, 상품 및 성분 비교, 일반식과 처방식 사료 비교 등) 업무 이해가 더 잘 된 것 같다. 특히, 담당자분들이 업무의 목적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셨고, 업무 후에 피드백을 해주었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동시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업무적 협업’을 하는 방법도 체득할 수 있었다.

실습 과정 중에 우리를 담당해주셨던 힐스코리아 수의사분들과 이야기할 시간이 있었는데, 학생들의 마음을 잘 이해해주셨고, 궁금해하는 부분들에 대해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셨다. 이런 시간이 아니면 쉽게 여쭤볼 수 없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너무 소중하고 유익했다.

아직, 자신의 진로를 명확하게 정하지 못한 수의대학생이라면 꼭 힐스 실습을 해보길 추천한다. 힐스 실습은 정말 체계적이고 실습생 친화적이며, 배울 것이 무궁무진하게 많다.

실습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생각은 ‘나와 맞고, 좋은 분들과 일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힐스에 계신 분들이 모두 너무 좋은 분들이어서, ’이런 환경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힐스코리아의 모든 분과 특히 PVA팀에서 실습을 총괄해 주신 서정우, 정예서 수의사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실습후기] 2020 힐스코리아 하반기 학생실습:정유진 외 5명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