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의인물사전 54] 국민 건강에 크게 이바지한 `이갑일 수의사`

등록 : 2020.04.21 14:08:28   수정 : 2020.04.21 14:08:28 데일리벳 관리자

biographical-dictionary54

한국수의인물사전 54. 이갑일(李甲一, 1940~2003). 경상대 수의대 졸업. 수의사 국가시험 수석, 농림부 가축위생과 및 가공이용과 계장, 농림부 가축위생과장,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서울지원장, 장관상·대통령상·녹조근정훈장 수상

본관은 함안(咸安)이며 1940년 4월 17일 경상남도 고성군 대가면 갈천리에서 농사를 주업으로 하는 부모로부터 4남 4녀 중 일곱째로 태어났다. 당시 갈천리는 고성군에서도 제일가는 오지였다.

고성군 사람들을 조롱하는 옛말이 있는데, 갈천리는 산골짜기가 좁아서 간짓대(긴 대나무의 경상도 방언)를 양쪽 산에 걸치면 걸릴 정도로 좁은 골짜기에 위치한 산골 마을이라고 했다.

고성군 대가면 면사무소 옆에 있는 송계초등학교(1947~1953), 고성읍에 위치한 고성중학교(1953~1956)와 고성농업고등학교(1956~1959)를 거쳐 경상대학교 수의과대학(당시 진주농과대학)을 졸업(1959~1963)하고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1963년 초 수의사 국가시험에서 수석으로 합격하여 본인과 모교의 명성을 높였다. 대학 시절 학비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다행히 공직에 있던 큰형이 도움을 주었고 모자라는 학비는 시간제 가정교사를 하여 보충했다.

대학 졸업 후 바로 경기도 안양시에 있는 농촌진흥청 산하 가축위생연구소를 잠시 거쳐 농림부에서 근무하게 됐다. 이때 서울시 공무원 시험에도 합격하였으나 농림부를 선택했다. 국립동물검역소에서 일하기도 했으나, 주로 농림부 가축위생과에서 근무하였다. 이 두 기관에서 근무할 때 몇 차례 군대 문제로 고생했다. 키는 중간 정도였지만 체중이 너무 적어 군대 입대 면제를 받았기 때문에 이후 징병사고가 터질 때마다 재삼 신체검사를 받아야 했다.

재직 중에는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과 강한 업무 추진력 덕분에 동료와 기관 내외로부터 유능한 공무원으로 인정받아 승진이 빨랐다. 농림부 가축위생과 위생계 차석을 맡았던 1968년에는 함규무 위생계장과 함께 농림부 소속 축산물검사원 80여 명을 신규 채용해 전국의 우유 처리장과 도축장에 배치하였다. 몇 년 동안 추가로 증원했는데, 지금도 이들이 축산물 검사를 하고 있다. 나중에 위생계장도 역임했다.

가축위생과에 근무하면서 국제화 시대의 방역과 검역에 중요한 기준인 가축전염병예방법을 시대 흐름과 환경 변화에 맞게 수없이 개정했다. 또한, 수의사의 권익, 수의 기술, 동물의약품의 질적 향상과 관리를 위해 수의사법과 많은 규정을 개정하거나 제정하였다.

가공이용과 지도계장을 지낼 때는 가축의 밀도살 방지를 위하여 포상금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고, 서울로의 지방육 장거리 비위생 운송을 막아 국민 건강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농림부 가축위생과 및 가공이용과 계장을 지내기 전인 1973년에 사무관 시험에 합격하여 국립동물검역소 제주지소장으로 발령받아 2년여 동안 근무하였다. 이후 서기관으로 승진하여 국립동물검역소 부산지소장으로 부임했으며 우리나라에서 동물과 축산물 수출입 물량이 제일 많은 부산항과 김해공항에서의 검역을 성실히 수행하였다. 이에 능력과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부 가축위생과장으로 부임하여 수의 관련 총괄업무인 동물과 축산물의 국내 방역, 수출입 검역, 수의사 유관 행정, 축산물 위생, 동물용의약품 관리 등을 훌륭하게 수행하였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서울지원장을 끝으로 공직을 마감했으며(2000) 재임 및 퇴임 때 장관상, 대통령상,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퇴임 후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부산지원 검역창고를 경영하던 중 부산 송도의 병원에서 수술 후 의료 사고로 2003년 1월 7일 운명하여 경기도 남양주시 영락교회 공원묘원에 안장되었다. 글쓴이_이홍길

*이 글은 한국 수의학 100여년 역사 속에서 수의학 발전에 기여를 한 인물들의 업적을 총망라한 ‘한국수의인물사전’에 담긴 내용입니다. 대한수의사회와 한국수의사학연구회(회장 신광순)가 2017년 12월 펴낸 ‘한국수의인물사전’은 국내 인사 100여명과 외국 인사 8명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데일리벳에서 양일석 전 서울대 수의대 교수를 비롯한 편찬위원들의 허락을 받고, 한국수의인물사전의 인물들을 한 명 씩 소개합니다.

– 한국수의인물사전 인물 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