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억 신임 양돈수의사회장 당선 `현장 수의사 역할 제도화` 강조

현장 수의사 배제한 채 가축질병 예찰하고 검사하고..’수의사 역할 쟁취할 토대 만들겠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양돈수의사회 신임 회장으로 고상억 수의사가 당선됐다.

고상억 신임 회장은 “수의사에게 진료권을 부여한 수의사법을 정부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며 농장 주치의 제도 형태의 수의사 진료권 확보를 강조했다.

고상억 신임 양돈수의사회장

27일 충북 C&V 센터에서 열린 양돈수의사회 정기총회에서는 차기 제27대 집행부를 뽑는 선거가 진행됐다.

연임에 도전한 제26대 김현섭 회장과 고상억 수의사가 출마한 경선에서 고상억 수의사가 66.7%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고상억 신임 회장은 25년차 양돈수의사다. 충북대 수의대를 졸업한 고상억 회장은 96년 선진에 입사해 선진브릿지랩 원장을 역임했다. 2015년부터 다비육종 발라드동물병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고상억 신임 회장은 양돈농장의 질병 관리나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악성 가축전염병 대응에서 일선 수의사가 배제되는 양상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최근 개정된 농식품부의 ‘가축전염병 예찰 실시요령 고시’를 단적인 예로 들었다. 농장의 질병 여부 예찰을 가축방역관이나 공무원에게 맡기고 있을 뿐 수의사는 제외되어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방역사는 물론 사료판매업자, 동물약품판매업자는 명예가축방역감시원 형태로 예찰요원이 되지만 정작 일선의 임상수의사는 배제되어 있다.

고상억 신임 회장은 “정부도 수의사법을 지키지 않는다. 현장 수의사가 해야 할 역할을 사료업체 직원에게 맡기고 있는 꼴”이라며 “현장 수의사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쟁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돈농장에서의 질병관리와 방역업무를 포함한 현장 수의사의 활동을 보장하는 제도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농장 주치의 제도의 초안을 만들고, 수의사처방제와 연계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수의사가 농장을 방문해야만 하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수의학, 경영학, 인문학 등 학술교류 ▲양돈수의사회 소모임 활성화 ▲대한수의사회, 한돈협회 등 관련 단체와 정례 미팅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고상억 신임 회장은 “다양한 수의사들이 공존하며 소통하는 양돈수의사회, 현장에서 활동하는 회원을 위한 양돈수의사회가 되겠다”고 당선 소감을 전했다.

고상억 신임 양돈수의사회장 당선 `현장 수의사 역할 제도화` 강조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