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사람과 동물이 행복한 도시를 위해 시민 의견을 묻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0226서울시청책토론회2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전문가, 시민 150여명 참석한 청책토론회 개최

길고양이, 동물원, 유기동물, 동물등록제, 동물보호교육 등 다양한 의견 개진

박원순 시장, “동물보호를 위한 갈등조정·설득의 과정이 중요”

박원순 서울시장이 동물보호정책 마련을 위해 시민, 전문가, 동물보호활동가들의 의견을 모았다.

서울시는 ‘사람과 동물이 행복한 도시’를 주제로 한 청책토론회를 26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우희종 서울대 수의대 교수, 손은필 서울시수의사회장, 김재영 한국고양이수의사회장,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전진경 이사 등 서울시 동물복지위원회 위원들과 여러 동물보호단체 대표자, 지역 길고양이 보호활동을 하는 캣맘 등 150여명의 시민이 참석했다.

서울시에 거주하다 일본 오사카로 건너간 시민이 토론회 개최 소식에 찾아오기까지 했을 정도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았다.

먼저 『서울시 동물보호 정책개발 민·관 협의』를 이끌고 있는 우희종 교수가 서울시 동물복지계획의 기본 틀을 소개한 후 하승수 변호사의 사회로 청책토론회가 이어졌다.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길고양이 문제가 가장 큰 화두였다.

김재영 대한수의사회 부회장은 길고양이 TNR에 대한 예산확대와 관련 갈등을 조정할 조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동구에서 최초로 설치한 길고양이 급식소를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제기됐다.

이 밖에도 동물생산업·판매업 관리, 개 식용, 동물등록제 홍보 및 고양이 등록제 도입, 동물원 입장료 현실화, 유기동물보호위탁사업 선정, 동물보호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계몽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이 개진됐다.

140226서울시청책토론회3

이날 제기된 여러 의견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인터넷을 이용해 여러 시민들의 의견을 더 모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운을 뗐다.

박원순 시장은 “오늘 제기해주신 여러 의견들에 반대하는 시민들도 있는 만큼, 갈등을 조정하고 설득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그러한 과정 자체가 동물보호교육의 장이며, 동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세상을 고민할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서 “먼저 깨달은 사람이 오래도록 노력을 해야 사회가 조금씩 발전하는 것”이라며 “서울시도 동물보호를 이끌어가는 시민들의 노력을 이해하고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12년 9월 지자체 최초로 동물보호과를 신설하여 수의사, 동물보호단체, 학계 등으로 구성된 『서울시 동물보호 정책개발 민·관 협의』를 통해 서울시 동물보호 과제를 발굴해 왔다. 우희종 교수는 “토론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현재 마련 중인 서울시 동물복지계획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원순 시장, 사람과 동물이 행복한 도시를 위해 시민 의견을 묻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