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개의 만성 장병증에 대한 네 가지 영양학적 관리 전략

로얄캐닌 글로벌 Pet & Product Science Specialist, 로리 프랜틸 박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들어가며

개 만성 장병증(chronic enteropathy)에 대한 영양학적 관리는 경험이 많은 수의사에게도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보호자가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식단, 약물 및 보조제를 시도해 보지만 유용하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보호자는 권장 식단을 단기간 급여하고 중단하거나, 권장 식단 외에 간식이나 여분의 음식을 먹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새로운 원료를 시도해 보기도 하고, 다른 식품 원료에 대한 노출을 배제하지 않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면 개별 반려견에게 적합한 식이 솔루션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의 만성 장병증에 대해

만성 장병증은 3주 이상의 기간 동안 위장관 증상(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 구토이지만 변비, 식욕 부진, 고창, 역류 및 복명 등이 포함될 수 있음)이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Dandrieux, 2016).

단기간 소화가 잘 되는 식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급성 설사의 영양 관리(Rudinsky et al., 2022)와 달리 만성 장병증은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성 장병증의 하위 유형을 살펴본 연구에 따르면, 식이 반응성 장병증(food-responsive enteropathy)이 개에서 50~65%로 가장 흔한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Jergens and Heilmann, 2022). 이 외에도 면역억제제 반응성, 항생제 반응성 및 비반응성 장병증이 있습니다.

이런 연구들은 새로운 단백질과 탄수화물 또는 가수분해 단백질 공급원을 이용한 제한 식이 시험에 대한 반응에 근거해 식이 반응성 장병증을 판단하며, 다른 영양학적 관리 전략에 대한 반응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치료 전략을 위한 고려 요소

1. 환자 병력

개의 만성 장병증을 위해 자세한 식이 정보와 병력은 영양학적 관리 전략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식이 이력에는 이전에 급여했던 식이 및 현재 급여 중인 식이에 대한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료 브랜드와 정확한 맛과 질감(예: 건식 또는 습식)뿐만 아니라, 츄어블(상업용 및 천연), 치아 관리용 간식, 사람이 먹는 음식 중 개에게 급여한 것, 향료가 포함된 약물(예: 심장사상충 예방약), 보조제, 치약을 포함해 제공되는 간식과 기타 음식을 모두 파악해야 합니다. 보호자는 반려견에게 각각의 식이를 얼마나 오래 급여했는지도 자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병력 정보에는 임상징후와 그 기간, 보호자가 제공할 수 있는 기타 세부 정보까지 포함해야 합니다.

분변 점수 차트개 염증성 장질환 활동 지수(CIBDAI), 개 만성 장병증 활동 점수 지수(CCECAI)와 같은 도구도 설사를 설명하는데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Jergens et al., 2003; Allenspach et al., 2007). 주요 증상이 소장성 설사인지, 대장성 설사인지 또는 혼합성 설사인지 구분할 수 있는 차트(표1)도 효과적입니다.

[표1] 소장성 설사와 대장성 설사의 특징 비교

또한, 체중 변화를 기록하고 칼로리를 계산하여, 체중 감소가 열량 부족이 아닌 흡수 장애로 인한 것인 것 확인해야 합니다.

혈액 화학 검사와 전혈구 검사(CBC), 코발라민 및 엽산 수치, 분변 alpha-1 protease 억제 검사, 장내 세균 불균형 지수, 영상(특히 초음파) 및 생검을 통한 조직병리 검사와 같은 진단 검사 결과는 특정 문제를 파악하고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보호자의 순응도와 고려사항

환자의 병력을 확인한 후에는 어떤 전략을 시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이며 반려견에게 가장 적합한 식단을 찾는 것이 항상 첫 번째 시도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보호자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종종 보호자들이 이미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왔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식단이 무엇인지 항상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 반응성 장병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유형이지만 영양 관리만 하는 것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보호자에게 반드시 사전에 알려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상 식단 구성 요소의 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보호자들에게 간식은 매우 중요하므로 영양 계획을 세울 때 간식을 적절하게 포함해 그들이 원하는 경우 적절한 추가 간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보호자들에게 위에 언급된 자료를 사용해 반려견의 식이 반응과 임상 증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식이를 전환한 후에는 최소 2주에서 최대 8주까지 해당 식이 전략을 완전히 준수해야 합니다.

개 만성 장병증의 네 가지 영양학적 관리 전략

개 만성 장병증의 영양 관리를 네 가지 주요 전략으로 구분하면 각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네 가지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가 잘되는 식이

2. 저지방 식이

3. 제한 식이 시험

4. 섬유질 포함 식이

1) 소화가 잘되는 식이

급성 설사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소화가 잘되는 식이만을 급여하면 소장성 설사를 겪는 반려견에게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료의 소화율은 반려동물의 순응도(반려동물이 사료를 먹는지 여부)와 사료 자체의 배합(원료) 및 제조 과정(분쇄와 조리 등) 또는 두 가지 모두에 영향을 받습니다.

동물 개체마다 소화흡수능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소장성 설사 병력이 있는 반려견의 경우 소화율이 낮은 다양한 음식과 간식을 섭취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가죽이나 육포 간식을 자주 먹는 반려견은 치료용 식단과 관련 간식 등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식단을 간소화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간식으로 인해 발생했던 가벼운 흡수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저지방 식이

고지방 식단은 위 배출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 저지방 식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단백소실성 장병증이나 림프관 확장증이 의심되거나 고지혈증이나 췌장염과 같이 식이 지방을 줄여야 하는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저지방 식이는 중요합니다.

3) 식이 제한 시험

식이 제한 시험의 목표는 장내 항원 노출을 줄여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식이 단백질을 작은 펩타이드나 아미노산으로 분해한 가수분해 단백질이나 새로운 단백질 식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이 제한 시험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가지의 식이 요법이 실패할 수도 있으므로, 상황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여러 번의 식이 제한 시험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개 만성 장병증의 영양학적 관리를 위한 완전한 식이 제한 시험은 다음의 여섯 단계로 구성됩니다.

① 완전한 병력 파악

② 노출된 원료 확인: 2주 이상 반려견의 이전 식단을 모두 검토하고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을 모두 기록합니다.

시험 기간 동안 사용할 적절한 식단 선택: 가수분해된 단백질 또는 완전히 새로운 단백질이 될 수 있으며, 상업용 또는 적절하게 설계된 가정식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④ 시험 기간 동안에 식단만 급여: 빠르면 2주 이내에 임상적 개선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개선이 나타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동안,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간식, 츄, 약물, 치약 등 단백질이 함유된 모든 음식물을 제한해야 합니다.

⑤ 반려동물의 임상 반응 관찰: 차트를 작성하고 임상 증상을 기록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⑥ 원래 식단 재시도: 많은 보호자들이 이 단계를 꺼리지만, 이 과정 없이는 반려동물이 어떤 단백질에 반응하는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4) 섬유질 포함 식단

개 만성 장병증에서 고려해야 할 마지막 전략은 식이 섬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임상 증상이 대장성 및 혼합성 설사 또는 만성 변비(개에서는 흔하지 않음)에 가까울 때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대장성 설사의 경우 대장에서 수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섬유질은 수분 흡수 개선에 기여할 수 있고 장내 세균을 단쇄 지방산으로 대사하고 장의 장벽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잠재적으로 항염증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Gu and Feagins, 2020).

또한, 섬유질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프로바이오틱스 및 영양 공급원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영양 관리를 통해 개 만성 장병증을 조절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식단과 병력을 검토하고 임상증상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보하면 초기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임상 증상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면, 식단만으로 임상 증상을 부분적으로 또는 잠재적으로 완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로리 프랜틸 박사(Lori Prantil, MPS, DVM, DACVIM(nutrition))는 미국수의내과전문의(영양학)입니다. 미국 터프스대학교 커밍스 수의과대학을 졸업했하고, 응급 및 이차 병원에서 소동물 의학 및 수술 인턴십을 마친 후 커밍스 스쿨로 돌아와 임상영양학 레지던트 과정을 밟았습니다.

레지던트 과정을 마친 후 로리는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있는 VCA 사우스쇼어 동물병원에 입사하여 VCA Nutrition Service를 관리했으며, 현재는 로얄캐닌 프랑스 본사의 연구개발팀에서 Pet and Product Science Special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 로얄캐닌코리아 대외협력부 제공으로 로리 프랜틸 박사가 2023년 4월 Veterinary Practice에 게재한 기고문을 번역 게재합니다(원본 글 : Nutritional management of canine chronic enteropathy).

[기고] 개의 만성 장병증에 대한 네 가지 영양학적 관리 전략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