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심장병도 알약 하나로’ 센터필 시리즈 개발한 케어사이드 유영국 대표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동물용의약품 전문기업 ㈜케어사이드가 복합제 동물용 심장약 ‘센터필®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지난달 대구 FASAVA 2025 콩그레스를 찾은 수의사들에게 처음 소개된 센터필 시리즈는 곧 정식 시판을 앞두고 있는데요,

인체용의약품을 갈아 먹이는 데서 오는 약동학적 한계를 극복하면서 수의사, 환자, 보호자의 삶의 질을 함께 높이기 위해 장기간의 개발과정을 이겨낸 케어사이드 유영국 대표(사진)를 데일리벳이 만났습니다.

국내 반려동물에 흔한 심장질환에 쓰이는 약물에는 대표적으로 피모벤단 제제가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진행되면서 강심제, ACE(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 이뇨제 등을 함께 처방하게 되는데, 피모벤단을 제외하면 다 인체용의약품을 쓰고 있죠.

개보다 훨씬 큰 성인을 위해 만들어진 제제이다 보니, 적정 용량을 먹이려면 갈아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기죠.

약의 정제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개발됩니다. 가령 BID로 투약해야 한다면 12시간 동안 목표하는 혈중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죠. 이를 위해 정제의 붕해·용해 속도와 약물의 흡수, 대사 등 여러 방면을 연구합니다.

사람에 맞춰 정제로 된 심장약을 갈아서 동물에 급여하다 보니 흡수도 빨라지고 소실도 빨라집니다. 혈중농도가 과도하게 변하면서 악영향이 만들어질 수 있죠.

게다가 심장약은 30일씩 장기 처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갈아서 소분하다 보면 완전히 정확하게 나누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기 처방을 위해 병원내 조제에 필요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병원 운영의 효율성을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정제를 갈 필요 없이 환자 상태에 따라 약품 성분 1종부터 4종까지 심장약 성분을 알약으로 한 번에 정량 투약할 수 있도록 센터필 시리즈를 개발했습니다.

해외에는 피모벤단과 ACE 억제제의 2종 합제까지 있는데요, ‘센터필 포르테 골드’와 같은 4종 합제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센터필 시리즈 정제는 안정적으로 붕해·용해되도록 개발했습니다. 약동학적 안정성을 확보한 거죠.

혈중 농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투약 편의성도 좋다면 이보다 좋은 약은 없습니다. 또한 장기 처방을 위해 병원내 조제에 필요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병원 운영의 효율성을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4종 약물의 대사과정을 인체용의약품과 비교분석했고, 2종·3종·4종 합제를 다 따로 분석해서 각각의 제조법을 확립했습니다.

성분 각각은 이미 수의사 분들이 많이 활용하셔서 친숙하시겠지만, 합제로 개발된 ‘신약’입니다. 임상시험에 앞서 국가독성평가연구소에서 독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고, 현창백박사를 통해 심장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국내 동물병원에서 임상시험을 벌였습니다.

임상시험 결과는 올해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Veterinary Science에 발표했고요, 해당 논문을 FASAVA 콩그레스에서 수의사분들께 선보였습니다.

수의사 분들이 더 잘 알고 계시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정기적인 모니터링입니다. 환자 상태를 제대로 파악해야 막연한 처방을 피할 수 있고 정확한 용량의 약을 먹일 수 있습니다.

일선 수의사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환자 유형에 따른 센터필 시리즈의 처방 프로토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피모벤단 단독의 센터필은 출시되어 있고요, 향후 실데나필이나 토르세마이드, 베나제프릴 등 관련 약물의 단독 제제도 출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케어사이드는 대구 FASAVA 콩그레스에서 센터필 시리즈를 본격적으로 선보였다

이미 생산에는 돌입했고요, 제품 공급은 이르면 12월에 개시할 예정입니다. 본격적으로는 내년이 되겠네요.

개발 과정 등에서 센터필 시리즈를 알게 된 수의사 분들은 빨리 출시해달라고 연락을 주시기도 하셔서, 서두르고 있습니다.

케어사이드가 오랫동안 공급해온 심장 영양제 헤파카디오, 헤파카디오 포르테부터 센터필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국내 반려견에서 다발하는 심장질환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뼈대를 세웠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살을 붙이기 위한 단독 성분 제제 출시 준비에도 매진할 생각입니다.

수의사 분들께 센터필 시리즈 활용을 상세히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학술 세미나 등을 곧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려견 심장병도 알약 하나로’ 센터필 시리즈 개발한 케어사이드 유영국 대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