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수의대 박선일 교수팀,고병원성 AI 대응 연구과제 최종 선정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HPAI 대응시스템 개발과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80522park sunil_kahis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 박선일 교수(총괄연구책임자, 사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에서 공모한 2018년도 사회문제 해결형 감염병 R&D 연구사업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국내 유입, 발생 조기감지 및 확산 대응시스템 개발』 과제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과제는 2003년 이후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고병원성 AI의 국내 유입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축산농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과제 목표는 첫째, 국내 유입을 감시하기 위한 조기경보체계구축 둘째, IoT 기반 스마트 생체정보 수집기술개발 셋째, 인공지능기반 확산 예측 및 대응시스템 개발이다. 

고병원성 AI는 발생 시 전국적인 대규모 유행이 빈발하며, 종식되는 시점까지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실제로 2003~2018년 기간 동안 고병원성 AI 발생으로 약 7천억 원의 방역예산이 지출됐다. 

본 과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전자부품연구원, ㈜이지팜, ㈜망고시스템, 케이웨어㈜,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협동기관으로 참여하며, 정부 출연금 34억 원과 민간부담금을 포함하여 총 40억 원의 연구비로 향후 3년간(2018-2020) 추진될 예정이다.

웹로봇 기술 활용 해외 정보 실시간 수집 후 AI기술로 확산경로 예측

본 연구에서는 해외 HPAI 발생상황을 웹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정보를 수집하고, 국내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HPAI 전파 및 확산원인을 규명하며, 유입 이후 확산경로를 인공지능 기술로 예측함으로써 선제적 방역 조치수립 등 사전대응 역량 강화에 필요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을 확립하게 된다.

아울러, 박선일 교수는 연구과제로 개발되는 확산 대응 통합 시뮬레이터 플랫폼을 현재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운영하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KAHIS)에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신속한 역학조사와 방역 조치 이행계획 수립 등 현업에 즉시 활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AHIS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제3조의3(국가가축방역통합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에 근거하여 가축질병 발생의 사전 예방 및 질병 발생 시 확산 방지를 위해 정보통신(ICT)기술을 활용하여 동물질병 및 가축방역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마가영 기자 magatime@dailyvet.co.kr

강원대 수의대 박선일 교수팀,고병원성 AI 대응 연구과제 최종 선정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