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반려묘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비만·과체중‥`반려동물 비만률 증가`

내분비, 관절, 호흡기, 심장, 피부 등에 악영향 미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80129obesity1

반려견, 반려묘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과체중·비만

반려동물의 비만률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동물병원에 방문한 반려동물 중 과체중 반려견 비율은 158%증가했고 과체중 반려묘 비율은 16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미국에서는 반려견의 54%, 반려묘의 59%가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견과 반려묘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과체중·비만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이 정상체중의 10~20% 초과하면 과체중, 30%이상 초과하면 비만으로 판단한다.

사람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비만은 반려동물에게도 악영향을 미친다. 당뇨 등 내분비질환부터 관절질환, 고양이요로계질환, 심혈관질환, 췌장염 등 다양한 질환과 연관된다.

Alex German
리버풀 수의과대학의 알렉스 저먼 교수(Alexander J. German, 사진)가 영양학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반려동물에게 비만은 각종 질병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수명도 단축시킬 수 있다.

대표적으로 래브라도 리트리버 48마리를 24마리씩 2그룹으로 나누어 연구한 결과가 있다. 제한급식을 통해 BCS를 평균 4.5점으로 유지한 그룹은 약 13년을 살았지만, 자유급식을 하여 BCS가 평균 6.8점에 이른 그룹의 평균 수명은 11.2년에 그친 것이다.

신체충실지수(Body Condition Scoring, BCS)는 반려동물의 비만 정도를 평가하여 점수화 하는 방법으로 보통 9점 방식이 널리 사용된다. 점수가 높아질수록 비만 정도도 높아지며, 9점 방식에서 7, 8, 9점은 비만, 6점은 과체중, 3점은 저체중, 1 또는 2점은 야윔, 4 또는 5점은 이상적인 체중을 뜻한다. BCS는 주관적인 측정방법이긴 하지만 숙련된 수의사들 사이에서는 우수한 정확도를 보인다.

비만은 수명 단축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비만인 반려동물은 당뇨, 갑상선기능문제, 부신피질기능항진증 등의 내분비성 질환을 일으키며, 관절에 부담을 줘 관절질환 발생률을 높인다. 또한, 소형견에서 기관허탈을 잘 일으키고 후두마비, 가벼운 기도폐쇄를 일으키는 등 호흡기 질환에도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열사병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심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데 심장에 직접적인 부담을 주는 것은 물론 고혈압과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결석도 더 잘 생기기 때문에 하부요로계질환이 많은 고양이에게 비만은 치명적일 수 있다. 여기에 난산 가능성 증가, 유방암 등 암 발생률 증가, 면역저하에 의한 피부병 발생률도 높아진다.

이 때문에 과체중·비만 반려동물의 체중 관리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다. 

반려동물 과체중, 비만 심각성 보호자들은 인지 못 하는 경우 많아

수의사와 보호자가 함께 ‘체중감량 효과 입증’하는 것이 중요

문제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의 자신의 반려동물의 과체중·비만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과체중·비만 보호자의 50%정도는 자신의 반려동물이 과체중 또는 비만인지 인지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심지어 귀엽다고 생각하며 행복해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특히, 보호자들의 반려동물이 사료나 간식 등을 ‘조르는 행동’을 외면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0129obesity2

실제로 반려동물의 과체중·비만 판정 결과를 보면, 전문가인 수의사의 판정 비율이 79%인 반면 보호자는 28%로 훨씬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반려동물의 체중관리를 위해서는 수의사와 보호자가 함께 적절한 체중관리 방법을 통해서 실제 체중감량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체중감량을 시켜야 할까.

반려동물이 먹는 일반식의 급여량을 줄이는 방법보다 체중감량 효과가 입증된 처방식을 통해 체중감량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일반식의 양을 줄이는 방법은 자칫 영양소 불균형으로 이어지거나 반려동물의 조르는 행동을 더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제공 – 로얄캐닌코리아)

반려견,반려묘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비만·과체중‥`반려동물 비만률 증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