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개와 고양이의 혈액도말 아틀라스 ― 최을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6bloodsmear_atlas
개와 고양이의 혈액도말 아틀라스가 새롭게 출간됐다(원 저자 Valenciano, Cowell, Rizzi, Tyler). 개와 고양이의 말초혈액 혈액학 도감은 개와 고양이의 도말표본에서 관찰될 수 있는 정상 및 비정상 소견에 대한 현미경 관찰 도감이다. 전북대 수의대 최을수 교수가 번역을 맡았다.

최을수 교수는 “혈액학 아틀라스로 추천할만한 책이 없었는데, 이번에 OKVET 출판사를 통해 Atlas of Canine and feline blood smears 책을 번역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제 이 도감의 번역을 통해 부족한 부분이 충분히 채워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수의 임상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자로서 뿌듯함과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최을수 교수는 혈액학 도말표본의 현미경적 평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최 교수는 ” 자동 혈구계산기의 발달로 혈구계산기가 제공하는 지표들의 효용성이 많이 증가했다. 그러나 최종적이고 구체적인 혈액학 관련 진단을 내리고자 할 때 여전히 혈액학 도말표본의 현미경적 평가는 중요한 부분”이라며 “적혈구와 백혈구의 의미있는 형태 변화상이나 미성숙한 혈구들, 또한 혈구 감염체들은 환자의 병증 상태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항목임에도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어떤 자동혈구계산기에서도 이를 자동으로 제공할 수는 없다. 검사자의 주관적 판단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책은 크게 ▲일반적인 평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조혈계 ▲세포의 감염체 등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이 책은 말초혈액 도말표본에서 관찰될 수 있는 정상 및 비정상 소견을 여러 장의 사진으로 제공함으로써, 수의과대학 학생들과 임상 수의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OKVET 홈페이지(클릭)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간] 개와 고양이의 혈액도말 아틀라스 ― 최을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