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해듀 월요웨비나, 심장질환 약물사용 요령 다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50707 ihaedu1

해마루 통합 러닝 솔루션 ‘아이해듀’ 월요 웨비나의 네 번째 강연이 7월 6일(월) 밤 8시에 열렸다.

‘주로 사용하는 심장 약물정리 및 사용팁’를 주제로 김성수 해마루동물병원 내과과장이 강연한 이번 웨비나는 320여명의 수의사 및 수의대생이 수강했다.

김성수 과장은 2009년 미국수의내과학회에서 수립한 소형견의 만성 판막 질환 가이드라인(ACVIM Guideline 2009 Chronic Valve Disease Consensus Statement Guideline)을 토대로 각 심장 질환 단계에 적합한 약물을 언제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정리했다.

이번 강연에서 김성수 과장은 환자에 맞는 이뇨제의 최소 유효용량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뇨제의 기본적인 범위는 정해져 있지만 환자에 따른 개체차이가 크므로, 환자에 맞는 최적의 용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장기관리에 있어서 (이뇨제) 용량만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CRI와 tid 용법을 활용하였을 때 약물효과는 증대시키고 신장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웨비나에서는 지역병원에서 자주 사용되는 피모벤단(pimobendan)에 대한 최신 정보도 제공했다.

김성수 과장은 “피모벤단의 경우 담즙으로 95% 배설되고 신장으로 5% 배설되는 약물이기에 신장 부담이 거의 없는 약물”이라며 신기능이 현저히 떨어진 환자에 사용할 경우 특히 유용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직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은 피모벤단 주사제제를 소개하기도 했다.

매주 월요일 밤 8시에 진행되는 아이해듀 월요 웨비나는 이튿날인 화요일 오전 8시부터 재방송된다.

본방을 등록했던 회원은 별도의 재등록 절차 없이 재방송을 시청할 수 있지만, 본방을 시청하지 못한 회원은 강의가 끝난 월요일 오후 9시부터 재방송이 시작되는 화요일 오전 8시 사이에 미리 등록해야 한다.

오는 7월 13일(월)에 열릴 다섯 번째 월요웨비나에서는 해마루동물병원 송치윤 수의사가  ‘Skin Language! 피부병변 해석하기’를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월요 웨비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이해듀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소연 suekimmy@dailyvet.co.kr

아이해듀 월요웨비나, 심장질환 약물사용 요령 다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