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시수의사회와 손잡고 반려견 인수공통감염병 예방나선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4월부터 반려견 놀이터에서 검사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정권)과 서울특별시수의사회(회장 최영민)이 반려견 인수공통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을 잡았다. 서울시는 오는 4월부터 반려견 놀이터를 방문하는 반려견들을 대상으로 광견병 등 인수공통감염병 6종에 대한 무료 채혈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광견병, 브루셀라병, 얼리키아증, 아나플라즈마병, 라임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사람과 동물에 모두 감염될 수 있는 6종의 질병을 검사하여 동물 유래 감염병 예방을 위한 현장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차원이다.

채혈검사는 외부활동이 늘어나는 오는 4월부터 진행되며, 서울시수의사회 소속 수의사가 반려견의 채혈 및 건강 컨설팅을 진행하고,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채혈된 혈액으로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하는 방식이다.

현재 서울시가 운영 중인 3개의 반려견 놀이터 중 상암 월드컵공원 반려견 놀이터와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반려견 놀이터에서 검사가 이루어진다. 4월부터 6월, 그리고 9월부터 11월까지 총 6개월간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들과 서울시수의사회 관계자들은 지난 꾸준히 이번 사업에 대해 논의했고,  3월24일(금) 오후 3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동물전염병 및 인수공통감염병 등 동물보건 분야의 공동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앞으로 ▲반려견 놀이터 인수공통감염병 모니터링 ▲동물보건 관련 공동 학술연구 ▲반려동물 및 인체 감염 예방대책 수립과 정책개발 ▲국내·외 최신 동물보건 관련 연구 자문 및 정보 교류 ▲각 기관이 주관하는 동물보건 관련 세미나 등 학술활동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현장조사 및 전문 검사능력과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인수공통감염병 예방 및 도시방역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정권 원장은 “이번에 동물전문가 단체인 서울특별시수의사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는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수공통감염병 위험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동물보건 향상에도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서울시수의사회와 손잡고 반려견 인수공통감염병 예방나선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