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산업육성대책①] 연간 생산되는 반려동물 약 61만 마리 등

등록 : 2016.12.19 19:40:36   수정 : 2016.12.20 04:51:23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가 12월 14일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산업 육성 세부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총 45페이지 분량의 대책인데요, 데일리벳에서 이 세부대책을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리즈 기사를 게재합니다.

그 첫번째 기사로 ‘세부대책 추진배경과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산업 현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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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산업육성대책①] 추진배경 및 반려동물 보호·관련산업 현황

이번 대책은 1인가구 증가, 저출산·고령화 등 생활패턴의 변화로 반려공물 수와 보유가구가 지속 증가하고 관련산업의 빠른 성장이 예상되지만, 한편으로는 유기·학대당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열악한 사육·관리환경 고발 등으로 관련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이런 상황 속에서 지난 7월 7일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위생적인 반려동물 생산과 유기동물 보호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면서 반려동물 보유가구 천만 시대에 맞는 다양한 산업 발전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산업의 육성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12월 14일에 발표된 대책은 지난 7월 7일 발표한 대책을 구체화시킨 ‘세부대책’이다.

농식품부는 세부대책 마련을 위해 동물보호단체 간담회, 동물복지위원회 개최, 생산·유통 관련 단체들과의 면담, 현장방문, 세부대책(안)에 대한 시민단체 및 전문가 단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12월 14일 최종 안을 발표했다.

 
반려동물의 정의와 종류

농식품부에 따르면, 반려동물(Companion Animals)은 1983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인간과 애완동물의 관계를 주제로 하는 국제심포지움에서 동물학자이며 노벨상 수상자인 K.로렌츠가 개, 고양이, 새 등의 애완동물 가치를 재인식하여 반려동물이라고 부르자고 제안했고, 국내에서는 2007년 동물보호법 개정 이후 공식적으로 사용됐다고 한다.

또한 반려동물과 관련된 법률로는 동물보호법, 사료관리법, 가축전염병예방법, 수의사법 등이 있으며, 동물보호법상 영업과 관련된 반려동물은 가정에서 반려(伴侶)의 목적으로 사육하는 개·고양이·토끼·페릿·기니피그·햄스터를 뜻한다(동물보호법 제32조 제1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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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산업 현황

2015년 동물보호 국민의식 조사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보유가구비율은 21.8%로 2012년 대비 3.9% 증가하였으며, 사육 가구수는 약 457만 가구(약 1천 만 명)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2012년도 약 0.9조원에서, 가구당 지출규모가 점차 늘어 2020년도에는 5.8조원으로 성장이 전망된다(2013년 농협경제연구소). 산업별 규모는 2012년 기준 수의진료 35.1%(3,126억원), 펫용품 34.8%(3,099), 펫사료 28.0%(2,500), 장묘·보호서비스 2.1%(191) 순이다.

미국의 경우 반려동물 보유가구 비율이 62% 수준이며, 반려동물 수는 약 2억 2천 마리로 추정된다. 관련시장은 605.9억 달러(약 73조 2,350억원)로 GDP의 0.34% 수준이다. 반려동물 두당 지출비용은 1년에 개 198만 4천원, 고양이는 136만원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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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생산·유통되는 반려동물 약 61만 마리 추정

농식품부는 “연간 생산·유통되는 반려동물은 약 61만 마리 이내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유통경로는 경매장을 통한 판매업체에서의 판매가 일반적이며 이외 온라인 판매, 가정집 분양, 수입업체 판매 등이 존재한다.

반려동물 경매장의 경우 현재 전국에서 총 19개소가 운영 중이며 매주 약 5천 마리가 경매되어 연간 약 25만 마리 수준으로 유통이 이루어진다.

반려동물 구입처는 친구·친지로부터가 53.9%이상이며, 평균 구입비는 31만 3천원 수준이다(2013년 한국소비자원 조사 : 친구·친지(53.9%), 판매업체(19.3%), 동물병원(9.4%), 인터넷 거래(6.3%)).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제고됨에 따라 수입규모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 개 검역실적(마리) : (‘12)13,255→(’13)11,029→(‘14)12,545→(’15)13,044→(‘16.7)8,045

* 고양이 검역실적(마리) : (‘12)1,880→(’13)1,688→(‘14)1,861→(’15)2,415→(‘16.7)1,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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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병원 : 전체적으로 성장하는 반면 규모에 따른 양극화 심화

농식품부는 동물병원에 대해 “전체적으로 성장하는 반면 동물병원 규모에 따른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수의사 3명 이상의 중·대형병원으로 매출이 집중되어 소형병원은 경영난에 직면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경기침체 등으로 진료 수는 감소하는 반면 건당 진료비 수준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려동물 보험 : 반려동물 관련산업은 성장하는데 비해 보험산업은 정체

농식품부는 “반려동물 관련산업은 성장하는데 비해 보험산업은 정체되고 있다”며 “보험업계는 반려동물 수의 증가, 동물병원 치료비가 고가라는 점에서 반려동물보험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하는 반면, 일부 소비자와 동물병원의 도덕적 해이, 높은 손해율로 시장진입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보험가입율은 약 0.1%수준으로 영국(20%), 미국(10%)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제도적기반 확충 및 의식수준 제고를 통해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15년 1년간 반려동물 보험상품 판매건수는 삼성화재 1,027건, 롯데손해보험 697건이었다. 보험회사의 반려동물 보험 판매 수익은 연간 수 억 원 규모에 그치고 있다.

*참고 – 2014년 : 삼성화재 905건, 롯데손해보험 792건, 2013년 : 삼성화재 606건, 롯데손해보험 59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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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사료 : 사료 외에 간식, 식사대용품 등 등장으로 펫사료시장 확대 추세

농식품부는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 제조업체수, 종사자,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70%이상은 고가의 유기농, 프리미엄사료 등 수입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업체는 중저가품 위주로 생산·판매중이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변화와 관련시장이 성장하면서 CJ제일제당(오프레시, 오네이처), 동원F&B(뉴트리플랜), 롯데네슬레코리아(퓨리나), 사조(사조 로하이 켓푸드 6종), 이마트(엠엠도그) 등 대기업의 시장진출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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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용품 : 인간이 향유하는 문화와 유사한 수준으로 관련시장 성장

농식품부는 펫용품과 관련하여 “반려동물 및 용품소매업 업체수, 종사자, 매출액은 지속 증가 추세이며, 펫용품 시장은 백화점,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소유자들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형화와 전문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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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펫용품점은 이마트 몰리스펫 28개, 롯데마트 펫가든 25개, 홈플러스 아이러브펫 12개 등이 존재했다.

 
반려동물 의약품 및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

농식품부는 “반려동물용 의약품 판매금액은 최근 6년간 약 2.5배 이상 증가했으며, 수입제품이 국내시장 전체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기기의 경우 동물전용이 아닌 인체용 의료기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물약품 역시 동물전용의약품이 아닌 인체용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었다.

*반려동물 의약품 연간 판매금액 : 238억원(2008년) → 382억원(2010년) → 490억원(2012년) → 592억원(2014년)
 
 
농식품부는 이외에도 “반려동물 주인의 편리함과 반려동물의 쾌적함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하고 고급화된 기타 서비스 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의·식·주 관련 다양한 분야로 반려동물 기타서비스업이 확대되고 있으며, 미용, 장례, 훈련, 유치원, 놀이터, 호텔 및 펫시터(pet-sitter)서비스까지 등장했다는 것이다. 

현재 동물카페는 379개소, 동물보관업은 609개소, 동물미용업은 2,007개소가 영업 중이다.

 
반려동물 산업육성대책②편 기사에서는 주요 반려동물 관련 정책의 추진성과 및 문제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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