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수의대, 국내 최초 수의학교육인증 획득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0402 제주대인증1
국내 10개 수의과대학 중 최초로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인증을 획득한 제주대 수의대 (왼쪽부터 이흥식 인증원장, 이경갑 제주대 수의대학장, 김옥경 인증원 이사장)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수의학교육프로그램 최초 인증..4년간 완전인증 자격 획득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ABOVEK, 이하 인증원)이 2일 국내 최초로 실시한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 인증결과를 발표하고 인증서를 전달했다.

제주대 수의대는 ▲기관의 효율성 ▲교육과정 ▲학생 ▲교수 ▲시설 및 자원 등 주요 5개 영역, 20개 부분, 51개 평가요소에 대한 평가를 종합한 결과 합격점을 받아 4년 기간의 완전인증(Full Accreditation)을 획득했다.

제주대는 지난 4년간의 인증평가 준비과정에서 교과과정개편과 성과기반 교육 도입, 임상교육강화, 수의대 전용 건물 신축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증원 평가위원장을 맡은 여상건 경북대 수의대 교수는 “제주대가 수의학교육프로그램 인증기준을 충족했을 뿐 아니라 적절한 교육과정 운영 및 대학의 사회적 책무 수행을 위해 아주 큰 노력을 기울였다”고 평했다.

제주대 수의대 한창훈 교육실장은 “이번 제주대 수의대 인증획득이 수의학교육 인증의 기저선(minimum requirement)를 그어준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 인증을 준비하는 건국대 등에서 더욱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대 수의대는 2014년 3월 1일부터 2018년 2월 28일까지의 인증을 획득했지만 매년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인증규정 및 인증유지관리지침에 따라 매년 의무적으로 미흡분야에 대한 개선결과를 인증원에 제출해야 하며, 이에 소홀할 경우 인증이 취소될 수 있다.

이경갑 제주대 수의대 학장은 “교육실과 함께 교수 인원 등 평가상 미흡했던 점을 보완해 인증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증원 이사장을 맡고 있는 김옥경 대한수의사회장은 “제주대 수의대의 인증도전에 반신반의했던 분들이 많았지만, 완전인증 획득에 성공한 것은 그 만큼 많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선진국에는 도입된 지 오래이며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도 수의학교육인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수의학교육이 각 수의분야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배출시키고 수의사 사회위상 향상에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증원과 대한수의사회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0년 출범한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은 세계적 수준의 수의사 양성을 위한 수의학 교육의 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맞는 수의학교육을 실시하고자 국내 수의과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기구다. 

제주대 수의대 다음으로는 올해 건국대 수의대에 대한 인증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대 수의대도 8월경 인증을 신청하고 2015년부터 인증평가과정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대 수의대, 국내 최초 수의학교육인증 획득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