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인한 돌고래 학살 중단하라` 일본 다이지 돌고래 사냥 규탄

`사냥 수요 없애야`..국내 수족관 돌고래 수입·번식 중단도 촉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8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돌고래 사냥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동물보호단체들
18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돌고래 사냥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동물보호단체들

국내 동물보호단체들이 잔인한 돌고래 학살로 전세계적인 비판을 받고 있는 일본 다이지 돌고래 사냥 중단을 촉구했다.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동물권단체 케어,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동물을 위한 행동, 시셰퍼드코리아, 핫핑크돌핀스, 동물자유연대 등 국내 동물보호단체들은 18일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전통에 탈을 쓴 돌고래 사냥은 전시용 돌고래 수출로 외화를 벌기 위한 파렴치한 장사”라고 비판했다.

같은 시각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이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같은 취지의 기자회견을 병행했다.

일본 와카야마현 다이지 지역에서는 매년 9월부터 이듬해 봄까지 돌고래 사냥이 반복된다. 이날 기자회견에 따르면 지난 9월 9일에도 다이지 앞바다에서 21마리의 돌쇠고래가 작살로 도살되고, 어린 돌고래 3마리가 전시용으로 포획됐다.

돌고래 무리를 만으로 몰아 놓고 작살로 찔러 죽이는 일본의 배몰이 사냥법은 전세계적으로 규탄받고 있다. 2015년 세계동물원수족관협회는 다이지에서 포획된 돌고래의 수족관 반입을 금지한다고 선언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국제사회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올해 작년보다 100마리나 많은 1940마리의 사냥을 허가했다”며 “잔혹한 돌고래 학살을 즉각 중단하고 국제보호종 고래류 보전 대책을 마련하길 일본 정부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의 책임도 지적했다. 일본 돌고래 사냥의 수요 중 상당 부분이 국내에서 출발하는데 이를 규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2009년부터 5년간 일본에서 수출된 돌고래 354마리 중 우리나라가 수입한 돌고래가 35마리에 달해 중국, 우크라이나 다음으로 많다”며 “돌고래를 가둬 기르는 수족관 등에 무분별한 수입허가를 남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모든 고래류의 수입과 신규 돌고래 수족관 건립, 고래류 수족관 번식을 금지하라”고 촉구했다.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잔인한 돌고래 학살 중단하라` 일본 다이지 돌고래 사냥 규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