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권연구단체 `PNR` 개소식 개최…비인간동물의 법적 권리를 위해 뭉쳤다

공동대표에 박주연·서국화 변호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비인간동물의 권리를 연구하기 위한 ‘동물권연구단체’ PNR(피앤알)’이 22일 홍대 예술공간 ‘우리’에서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PNR은 모든 생명이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비인간동물의 법적 권리를 찾아가고자 만들어진 연구단체다.

KARA 생명권네트워크변호인단으로 함께 활동했던 박주연·서국화 변호사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박주연, 서국화 공동대표 이외에도 안나현, 이소영, 이청아 이사, 조병준 감사 등 총 6명의 변호사가 함께 뜻을 모았다.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해서 지난 달 비영리단체 등록을 마쳤다.

pnr

이 날 개소식에서는 책을 여는 음악회 컨셉으로 클래식 연주와 동물 관련 책을 함께 읽고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PNR은 앞으로 ▲동물의 법적 지위와 권리에 관한 조사, 연구 및 해외교류를 통해 우리의 상황을 인식하고 알리는 일 ▲동물의 법적 지위와 권리를 인정하고 동물의 복지를 개선하기 위한 법률의 제·개정 및 정책 시행 지원 ▲생명 존중 사회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비인간동물이 처한 상황과 나아갈 방향을 알리고 교육 ▲동물의 권리가 인정받고 지켜지도록 소송 등 적절한 대응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공동대표를 맡은 서국화 변호사는 “개인적으로 동물권 관련 활동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는데, 변호사로서 같은 직종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단체를 만들었다”며 “현재 6명의 변호사가 함께 시작하는데, 앞으로 수의사, 교수님 등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분들도 함께 하려고 한다. 동물권과 관련된 입법, 정책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주연 공동대표는 “우리나라에 있는 비참하고 절박한 동물들의 환경을 개선하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고 싶어서 PNR을 만들었다”며 “이제 막 활동을 시작했다.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단체가 되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단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http://pnr.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물권연구단체 `PNR` 개소식 개최…비인간동물의 법적 권리를 위해 뭉쳤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