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간 `토리`를 시작으로…검은 개 프로젝트 전시회 열린다

7월 7일부터 12일까지 혜화아트센터에서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tori_exhibition201707

문재인 대통령에게 유기견 ‘토리’의 입양을 제안했던 동물권단체 케어가 “문재인 대통령에 입양가는 ‘문토리’를 시작으로 검은 개, 잡종, 유기견에 대한 편견과 차별 사라지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오는 7월 7일(금)부터 7월 12일(수)까지 대학로 혜화아트센터에서 <검은 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케어의 제안을 받고 “토리는 온 몸이 검은 털로 덮인 소위 못생긴 개다. 편견과 차별에서 자유로울 권리는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있다는 철학과 소신에서 토리를 퍼스트 도그로 입양하겠다”며 제안을 수락한 바 있다.

누리꾼들은 토리에 대해 ‘견생역전’이라며, 문 대통령의 성을 따라 ‘문토리’라고 별명을 지어주는 등 토리의 청와대 입성을 반기는 분위기이다. 현재 케어와 청와대간의 입양절차가 진행 중이다.

토리로 시작하지만 토리로 끝나지는 않는 이야기

케어 측은 “케어 입양센터에는 ‘토리’ 말고도 여러 마리의 검은 개들이 입양을 기다리고 있다”며 “사람들이 어두운 색보다는 밝은 색을 가진 개를 선호하는 현상을 블랙독 증후군(Black Dog Syndrome)이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검은 개들이 입양되지 못하고 안락사 되는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 미국인 사진작가 프레드 레비는 <검은 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어두운 배경으로 검은 개의 모습을 촬영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생생한 표정과 개성이 잘 표현된 전시회는 검은 개에 대한 세상의 편견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는 “토리가 청와대로 입양가면서 견생역전의 아이콘처럼 불리지만, 단순히 토리의 행운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토리를 시작으로 ‘검은 개, 잡종, 유기견’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사라져 많은 개들이 가족을 만나 입양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검은 개 프로젝트>는 사람들에게 ‘토리, 그 다음’ 을 함께 만들어보자고 제안하는 초대장”이라고 설명했다.

전시에서는 재능기부로 사진 촬영을 함께 한 박성관 작가의 ‘아! 예뻐!’ 포토 이벤트와 유기견을 그리는 화가로 알려져 있는 조민영 작가의 ‘그리다’ 그림 퍼포먼스, 동물구호기금 마련을 위한 기념품 판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검은 개 프로젝트> 전시 정보는 동물권단체 케어(www.fromcare.org) 또는 혜화아트센터 홈페이지(www.hhart.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와대 간 `토리`를 시작으로…검은 개 프로젝트 전시회 열린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