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돌고래 사육장 8곳에 대한 민·관 합동 현장조사 열린다

3월 3일부터 10일간 8곳 대상으로 진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울산 남구청이 일본 다이지에서 수입한 돌고래 중 한 마리가 5일 만에 죽은 사건을 계기로 해양포유류의 수입금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돌고래 사육장에 대한 민·관 합동 현장조사가 진행된다.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인 이정미 국회의원(정의당), 동물자유연대, 동물권단체 케어, 핫핑크돌핀스, 환경부, 해수부가 공동으로 3월 3일부터 10일간 국내에서 돌고래를 사육하는 8곳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펼치기로 한 것이다. 이번 합동조사는 이정미 의원의 제안으로 이루어졌다.

합동조사는 현장 브리핑, 시설점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시설관리(수온, 수질, 조명, 소음 등), 돌고래의 건강관리(사료급식방법, 건강관리차트, 수의사 등) 실태 점검이 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합동조사 결과에 대한 발표도 추후 진행될 예정이다.

동물권단체 케어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남방큰돌고래, 북방큰돌고래, 벨루가 등 41마리의 고래류가 전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케어는 또한, 이 사건과 별개로 지난 2016년 국내 16곳의 아쿠아리움을 조사한 결과를 곧 국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울산 남구청 돌고래 수입반대 공동행동’은 수입 5일 만에 돌고래를 죽인 책임을 묻기 위해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 등을 ‘동물보호법’ 및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국내 돌고래 사육장 8곳에 대한 민·관 합동 현장조사 열린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