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공원 반려견 놀이터 내년 4월 개장..서울서 3번째

공원 남단 향기원 옆 1,500㎡ 규모..소형견∙대형견 분리, 직주공간 마련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51211 playseoul1
월드컵공원 내 반려견 놀이터(사진 : 서울시)

반려견과 보호자가 함께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반려견 놀이터가 보라매공원에도 조성된다.

서울시는 “어린이대공원, 월드컵공원에어 서울시내 3번째 반려견 놀이터를 보라매공원 내에 설치한다”며 “1,500㎡ 규모로 내년 4월 개장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보라매공원은 그 동안 반려견 놀이터를 설치해달라는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던 곳이다. 2013년과 2015년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82.8%와 77.3%의 높은 찬성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앞서 설치된 어린이대공원(13년 7월)과 월드컵공원(14년 4월) 내 반려견 놀이터도 매년 4만여마리의 반려견과 5만여명의 보호자들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특히 월드컵공원 반려견 놀이터는 이용객 설문조사 결과, 설치 전(14년 2월) 73.9%였던 만족도가 설치 후(15년 10월) 84.8%로 증가했으며 반려견을 소유하지 않은 일반 시민의 만족도도 높아진 특징을 보였다.

또한 4월부터 10월까지 ‘팅커벨프로젝트’,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등 동물보호단체들과 매주 동물보호교육 및 유기견 입양 행사를 개최하는 등 동물복지의 주요 시설로 자리잡았다.

151211 playseoul2
반려견 놀이터에서 열리는 유기견 입양행사 현장
(사진 :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11월 24일 서울시 도시공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라매공원 반려견 놀이터 설치를 최종 확정했다. 현재 세부 설계 중이며 내년 3월까지 설치공사를 완료하고 4월 개장된다.

공원 남단 향기원 옆에 1,500㎡ 규모로 자리잡을 반려견 놀이터는 소형견(체고 40cm)과 중대형견 이용 공간을 분리하고, 반려견들이 마음껏 달릴 수 있는 직주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반려견 놀이시설과 음수전, 배변장소, 벤치와 파고라 등 시민 편의시설과 CCTV 등으로 구성된다.

놀이터는 화요일~일요일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5~8월은 오후9시)까지 운영된다.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의 동절기에는 휴장한다.

시민과 반려견의 안전을 위해 사전 동물등록을 마치고 내‧외장형칩이나 인식표를 받은 반려견만이 견주와 함께 입장할 수 있으며 놀이터 내 안전을 위해 13세 미만 어린이 견주는 성인 보호자와 함께 입장해야 한다.

반려견 간 접촉으로 인한 전염병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백신접종이나 구충을 철저히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놀이터 조성 예정지인 향기원 인근이 접근성이 좋고 기존 자연 지형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며 “지역 주민들의 반려견 모임이 많은 곳이라 놀이터가 조성되면 인근 지역 반려견 보호자들의 명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어린이대공원과 월드컵공원의 성공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시민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보라매공원 반려견 놀이터 추가 설치를 결정했다”며 “반려동물 인구 증가에 맞춰 놀이터가 시민들의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보라매공원 반려견 놀이터 내년 4월 개장..서울서 3번째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