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어 `추석 연휴에 반려동물 버리지 마세요`

고속도로 휴게소 24개소에 유기동물 예방 홍보물 배포

등록 : 2019.09.09 18:36:22   수정 : 2019.09.09 18:36:22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가 이번 추석 연휴 동안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유기동물 발생 예방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가 협조로 이뤄졌다.

201909aware poster

어웨어와 한국도로공사는 추석 연휴 전날인 9월 11일부터 고속도로 휴게소 24개소에 동물 유기는 불법행위임을 알리는 포스터를 부착하고 동물등록, 기본적 사육·관리 의무 등 반려동물 책임 인식을 강조하는 홍보물을 배포할 계획이다. 어웨어는 홍보물을 제작·지원하고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에서는 배포를 맡는다.

어웨어는 “매년 여름 휴가철인 7, 8월과 명절 연휴에 유기동물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에는 하루 평균 221건의 유기동물이 신고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연휴 동안 가족이 집을 비우면서 동물을 돌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유기하거나 귀성길에서 부주의로 유실하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 관계자는 “반려동물 가구 천만 시대를 맞이해 동물 유기에 대한 경각심과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캠페인 동참 취지를 밝혔다.

이형주 어웨어 대표는 “반려동물의 숫자가 급증한 것에 비해 아직 동물을 생명으로 존중하고 반려동물에 책임을 다하는 사회적 인식은 깊게 뿌리내리지 못한 상황이다. 시민인식 개선과 동시에 동물 유기를 범죄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규제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어웨어는 지난해에도 여름 휴가철부터 추석 연휴까지 고속도로 휴게소와 휴가지에 현수막을 배포하는 등 유기동물 예방 캠페인 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사전예약] 산소농도 직접 보고 처치하는 동물병원 FiO₂ ICU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