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서 국내 첫 고양이 코로나19 확진‥반려동물→사람 전파 근거 없다

진주 국제기도원 코로나19 확진자가 기르던 새끼고양이..정세균 ‘관리 지침 마련하라’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사진 : 국무조정실)

국내 고양이에서 코로나19 감염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확진 사례가 확인됐다”며 “방역당국이 반려동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여 불안감이 없도록 조치해달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확진된 고양이는 앞서 집단감염 사례가 확인된 진주 국제기도원에서 기르던 새끼고양이로 알려졌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모녀가 기르던 어미고양이 1마리와 새끼고양이 2마리 중 새끼고양이 1마리에서 확진된 것이다.

앞서 홍콩,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개, 고양이의 코로나19 감염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국내에서 고양이 확진 사례가 나타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보고된 반려동물 감염 사례들은 사람 확진자가 기르거나 밀접하게 접촉하면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된다는 과학적 증거가 없는만큼 과도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전세계적으로 인간에서 반려동물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반려동물 감염사례가 확인되고 있지만, 역으로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감염된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손 반장은 “현재 방대본에서 반려동물 감염과 관련해 해외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다”며 “국내 발생한 반려동물 감염사례 여파 등에 대해서는 조사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이미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검사가 상용화되어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별다른 검사체계가 없다.

서울, 경기, 인천, 울산 등 전국 각지에서 지역 수의사회 동물병원과 연계해 코로나19 확진자의 반려동물을 임시보호하는 체계가 마련된 것과는 대조적이다.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 사례가 없다고는 하지만, 확진자의 반려동물을 임시보호는 하면서 검사는 하지 않은 셈이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반려동물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방대본은 사람과 동물 간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해 투명하게 공개하라”면서 “농림축산식품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반려동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는 등 불안감이 없도록 조치하라”고 당부했다.

진주서 국내 첫 고양이 코로나19 확진‥반려동물→사람 전파 근거 없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