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전문가가 알려주는 반려견의 시각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Amy Learn 기고


15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Amy Learn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국제동물행동컨설턴트협회(IAACB) 인증 동물행동컨설턴트(CABC)

사람은 시각을 통해 주변 환경으로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반려견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개는 사람과 동일한 색을 보지 못하고 거리도 다르게 인식합니다.

개는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적록색맹입니다. 사람은 주황색과 노랑색을 구분하지만, 개에게는 두 색깔 모두 황갈색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반려견의 장난감은 빨간색보다 파란색이 더 좋습니다. 더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왜 반려견이 빨간색과 노란색 공을 시각적으로는 잘 구분하지 못하고 공을 다시 가져올 때 후각에 더 의존했는지 그 이유를 아시겠죠?

개들은 희미한 빛을 포함해 다양한 빛에서 사물을 볼 수 있지만, 너무 가까이 있는 물체에는 초점을 맞추지 못합니다. 밝은 환경에서도 말이죠. 또한 원거리 시력도 뛰어나지 않습니다. 사람이 23m(75피트) 거리에서 사물을 구분할 수 있는 수준과 개가 8m(25피트) 거리에서 구분하는 수준이 비슷합니다.

반려견이 가끔 TV 속 영상을 보면서 이상하게 반응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이는 점멸 융합률(Flicker Fusion Rate) 차이 때문에 보이는 반응입니다. TV 화면은 일정한 속도로 변동하는 광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간헐적인 빛은 사람에게는 일정하게 보이지만, 반려견은 사람보다 점멸 융합률이 더 높기 때문에 TV 화면을 우리와 다르게 인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려견에게는 TV 화면이 고르지 않고 흔들릴 수 있으며, 불안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반려견이 TV 영상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이유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견도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할 때 시각에 크게 의존합니다.

개도 시각을 이용해 사냥을 하고, 위협요소나 포식자를 파악하며, 서로 소통합니다.

그런데, 반려견은 사람만큼 시각에 크게 의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매우 발달한 후각이나 민감한 청각을 이용하죠. 개의 후각은 마약이나 위험한 물질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청각은 자신을 놀라게 할 수도 있는 소음을 감지합니다. 반려견의 청각은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보호자는 불꽃놀이, 축제, 행사 등이 있을 때 큰 소리로부터 반려견을 미리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들은 수 세기에 걸쳐 사람에 의해 가축화(domesticated)되어 왔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사람에게 더 친근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동물을 선택해왔기 때문일 겁니다. 그래서 반려견들은 눈으로 우리의 표정과 감정을 읽을 수 있고, 우리에게 더 호의적으로 반응합니다.

반려견들은 얼굴 표정, 귀와 꼬리의 움직임, 몸의 자세를 통해서도 신호를 보냅니다. 따라서, 반려견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반려견의 바디랭귀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눈을 피하는 것은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것이고, 눈을 반쯤 감고 있다면 물러서라고 경고하는 것입니다.

또한, 반려견은 사물이나 사람이 가까울수록 시야가 제한되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기치 않게 반려견에게 접근하면 반려견이 긴장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꼬리가 길고 귀가 세워져 있는 개들의 바디랭귀지는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반면, 단두종(brachycephalic)이나, 귀가 늘어지거나 잘린 경우, 꼬리가 접혀 있는 개들은 바디랭귀지를 읽기가 어렵습니다.

시각은 반려견의 뛰어난 감각 중 하나이며,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줍니다. 동물병원에서 정기적으로 시력 검진을 받으면 눈 질환뿐 아니라 당뇨, 빈혈, 두부 외상, 통증 및 기타 질환 등 다른 질환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반려견의 시력을 보존하거나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이해하면 반려견을 더 잘 알 수 있고, 반려견이 불안해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가까이 다가와도 잘 보이지 않는 상황처럼 말이죠.

마지막으로, 외출하거나 산책시킬 때 반려견이 편안함을 느끼고 안심할 수 있도록 어뎁틸 캄 칼라(Adaptil Calm Collar)를 착용해보는 것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Additional Resources]

Serpell, J. (Ed.). (2017). The domestic dog. Cambridge University Press.

Ofri, R. (2018) Vision in dogs and cats.DVM360. August 2018, Volume 3, Issue 6

‘Happy Experts’는 세바코리아가 진행하는 반려동물의 행복지킴이 캠페인입니다. 고양이 시리즈 ‘Happy Cat Experts’와 개 시리즈 ‘Happy Dog Experts’로 구성됩니다.

20여 편에 걸쳐 동물행동 및 복지 전문가, 동물행동의학전문의, 고양이 전문 수의사 등 다양한 전문가가 환경에 따른 반려동물의 행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세바코리아와 함께하는 Happy Experts 더보기

반려견 전문가가 알려주는 반려견의 시각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